올 한 달 평균 150만개 팔아치워...MD 치열한 경쟁1주일 중 하루 종일 시식·마라톤 회의 숱한 실패도[아시아경제 안혜신 기자] 편의점에 도시락 전성시대가 열리고 있다. 훼미리리마트, GS25, 세븐일레븐 등 편의점마다 도시락 판매가 최소 2배이상 늘고 있다.훼미리마트 도시락은 지난해까지만 해도 한 달에 8만 여개 나갔으나 올 들어서는 한 달 평균 150만개씩이 팔리고 있다.GS25의 도시락도 지난해보다 106.4% 판매가 늘었다. 세븐일레븐 역시 올 한해 인기 상품 상위 20위권 안에 김밥 류 상품이 8종류를 차지하고 있다. 점유율도 40%를 훌쩍 넘어섰다.이처럼 도시락 전성시대가 열리면서 이와 관련된 일을 하는 편의점 MD(상품디자이너)들의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현재 국내 편의점을 통해 한달에 새로 출시되는 도시락은 대략 3개정도. 이 중 극히 일부 제품만이 사랑을 받는다.김명수 훼미리마트 일배식품팀 MD는 "하나의 도시락을 만들기 위해 1주일 중 하루는 꼬박 마라톤회의와 시식 등을 한다"며 치열한 현장을 소개했다.김 MD에 따르면 하나의 도시락이 탄생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짧게는 3개월에서 길게는 6개월 이상이 소요된다. 사내에서 운영 중인 20명의 대학생마케터들이 매기는 점수 중 '5점'(매우 맛있다)을 15명 이상으로부터 얻어내기 위해 김 MD가 맛본 소불고기만도 셀 수 없을 정도다. 덕분에 요즘 김 MD는 소불고기는 쳐다보지도 않는다고.실패도 많았다. 대표적인 실패 사례는 고등어자반도시락. 치킨 도시락도 있고 고기 도시락도 있는데 생선 도시락은 왜 없을까 고민하다 야심차게 내놓은 제품이었다. 최상급 아일랜드 고등어를 들여올 만큼 공을 들였지만 소비자 입맛 잡기엔 실패하고 말았다. 실패 원인은 전시하는 과정에서 풍겼던 '비린내'.양념치킨도시락의 경우 제품이 막 히트치는 와중에 판매 시기가 복날과 겹치면서 닭의 품귀 현상으로 차질을 빚어 실패한 케이스다. 당시 김 MD는 하림 등 닭고기 공장까지 찾아가 물량을 얻기 위해 동분서주하기도 했다고.앞으로 변화 될 도시락 트렌드에 대해서 김 MD는 "공장 느낌이 나지 않는 '정성'이 들어간 제품이 인기를 얻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즉, 올해는 미각·가격이 도시락 성공요인이었다면 이제는 시각적인 요소가 더해진다는 것.이에 따라 훼미리마트는 중화풍 도시락 등 최근 들어 음식과 용기에 시작적인 요소를 강조한 제품 개발에 힘쓰고 있다.김 MD는 "도시락의 경우 워낙 트렌드가 빠르게 바뀌는 만큼 소비자 니즈를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이 원하는 계속 개발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안혜신 기자 ahnhye84@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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