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 풍암지구~ 조선대~ 전남대~ 첨단지구 연결광주시 어제 자문위.. 기본계획 변경안 보고
광주도시철도 2호선 대안노선(확대순환형)
그동안 노선을 놓고 논란이 일었던 광주 도시철도 2호선이 ‘확대순환형’으로 추진될 전망이다.이는 시청~상무역~풍암지구~백운광장~조선대~광주역~전남대~첨단~수완지구를 연결하는 총 연장 42.5㎞ 구간으로 사실상 광주전역을 아우르는 순환선이다.광주시는 9일 시청에서 교통·철도·도시계획 분야 등 각계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는 도시철도건설자문위원회를 개최했다.이자리에서 도시철도건설 정책연구회는 이같은 노선을 골자로한 도시철도건설 기본계획 변경안을 보고했다.변경안에 따르면 백운광장~광주역~터미널~시청~백운광장~효천역을 연결하는 총 27.4km 기존 도시철도 2호선 대안노선으로 시청-상무역-풍암지구-백운광장-조선대-광주역-전남대-첨단-수완지구를 연결하는 총 연장 42.5㎞ 구간의 확대순환형이 제시됐다.확대순환형외에 광주역~종합터미널~시청역을 연결하는 7.1km와 하남~송정공원역을 연결하는 5.0km 구간의 지선 2곳을 신설하는 것도 제안됐다. 이 방안으로 노선이 확정될 경우 정거장은 총 49곳으로 예상됐으며, 확대순환선 신설 비용은 총 1조9062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됐다.이 중 건설비(시비)는 7877억원으로 도심철도 1호선의 건설비 7939억원과 비슷한 수준이지만 1호선 부채상환액이 오는 2011년 이후 대폭 감소하기 때문에 건설비 확보에는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내다봤다건설방식으로는 지하건설에 비해 사업비 부담이 적은 지상고가 경전철 도입이 제안됐다. 도시정책연구원은 확대순환형은 지속적인 도시 팽창으로 개발구도가 구도심에서 외곽지역으로 다핵분사형 도시공간 구조로 확산된데다 통행량이 많은 학교와 산업단지를 경유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또한 도시철도 1,2호선과 연계한 광역교통망 다각화로 교통수요에 대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한편 광주시는 이날 정책연구회가 제안한 확대순환선에 대해 검토 작업을 벌인 뒤 연내에 도심철도 2호선의 노선을 결정할 계획이다.광남일보 양동민 기자 yang00@gwangnam.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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