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 항공사들이 제공할 수 없는 한국인만이 할 수 있는 서비스, 한국인에 초점을 맞춘 서비스를 제공할 자신이 있다"
조원태 여객사업본부장(상무)가 최신형 항공기 도입으로 인한 경쟁력에 있어서 자신감을 표명했다.
1일 인천공항에서 열린 최신형 항공기 B777-300ER 공개행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조 상무는 "경제 상황이 어렵지만 남들이 다 서있을 때 과거 서비스를 유지하는 것은 오히려 퇴보"라며 "따라서 더 좋은 서비스, 더 좋은 기재를 통한 공격적인 마케팅을 위해 과감히 투자했다"고 강조했다.
실제 대한항공이 이번에 도입한 B777-300ER은 일등석 코스모 스위트의 경우 좌석당 가격이 무려 2억5000만원에 달한다. 뿐만 아니라 대한항공은 오는 9월부터 2011년초까지 총 2억달러를 투자, B777과 A330 총 32대에 대해 이번에 도입한 좌석으로 개조에 들어갈 예정이다.
그러나 조 상무는 이러한 과감한 투자가 장기적으로는 오히려 항공사에게 이득으로 돌아온다고 강조했다. 즉, 새로 도입한 비행기의 경우 중량이 247t이었던 기존 B777보다 늘었음에도 불구 연료효율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그는 "기존 구형기종보다 경제성이 월등하게 좋은 기재를 가진 비행기를 도입으로 10% 정도 연료효율성이 높아졌다"며 "뿐만 아니라 기내의 쾌적성이나 시스템 등에서 눈높이가 높아진 고객들이 늘어났기 때문에 이들을 만족시키는 것까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대한항공이 새롭게 선보인 일등석 '코스모 스위트'
이미 지난해 폭등한 유가로 인해 한차례 홍역을 치뤘던 대한항공 입장에서는 장기적으로 봤을 때 이번 투자는 합리적이라는 것.
기존 기종보다 퍼스트와 프레스티지 클래스 좌석을 높인 것과 질적으로 대폭 업그레이드 된 기재와 서비스로 인해 인상될 가격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그는 "가격인상이 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업그레이드 승객이나 하이클래스를 요구하는 승객들의 숫자가 많이 늘었기 때문에 이러한 요구를 맞추기 위해 늘린 것"이라며 "이코노미 좌석이 줄은 것은 사실이지만 이코노미 가격은 그대로 두고 프레스티지와 퍼스트의 가격을 인상하는 쪽으로 가격을 맞추기 위해 최대한 노력 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조 상무는 이번 신기종 좌석 도입에 있어서 "처음부터 끝까지 고객의 요구를 반영했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프레스티지석의 프레스티지 슬리퍼는 그동안 경사진 좌석으로 인해 미끄러진다는 고객의 불편사항을 적극 반영, 국내 항공사 비즈니스석으로는 최초로 180˚로 펼쳐지는 좌석을 도입했다.
실제 대한항공은 항공 관련 디자인 업체인 영국의 아큐맨(Acumen)을 선정, 새로운 좌석 도입을 위해 국내 항공사로는 처음으로 외부회사에 디자인을 의뢰했다.
그는 마지막으로 흔히 명품항공사로 손꼽히는 아랍에미리트항공이나 싱가폴항공을 경쟁자로 언급하며 "이번 B777-300ER을 도입하며 다른 어떤 항공사를 따라한 것이 아니라 고객이 원하는 요구사항을 맞추기 위해 노력했다"는 강한 자신감을 표명했다.
프레스티지 슬리퍼
이번에 대한항공이 새로 도입한 B777-300ER은 좌석 폭을 기존 일반 일등석보다 15.3㎝ 넓한 코스모 스위트(일등석)이 가장 큰 특징이다. 뿐만 아니라 국내 항공사 비즈니스석으로는 최초로 180˚로 펼쳐지는 좌석인 프레스티지 슬리퍼(프레스티지석)와 좌석 뒷면을 슬림화해 앞뒤 공간을 넓힌 뉴 이코노미(일반석) 등 전 클래스에 새로운 명품 좌석과 주문형오디오비디오(AVOD) 시스템을 장착했다.
이 비행기는 제일 먼저 오는 3일 부터 뉴욕으로 정식 취항한다. 대한항공은 오는 2014년까지 기존 및 신규도입 중장거리 항공기 96대 모두 이번에 도입한 '명품 좌석'을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인천=안혜신 기자 ahnhye8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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