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공공자전거 개발..국산자전거 구매유도 등
정부가 저탄소 녹색성장 기조에 맞춰 자전거 이용 활성화정책을 적극 추진한다.
정책이 제대로 추진돼 현재 16.6%수준인 자전거보급률이 2012년 30%로 높아진다면 관련시장 규모가 2006년대비 40%이상 성장한 280만대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지식경제부는 3일 경남 창원시 컨벤션 센터에서 이윤호 장관 주재로 자전거업계 간담회를 열고 국내 자전거산업 발전방향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생산비용 상승에 따른 양산설비 해외이전 등으로 침체돼온 자전거 산업 재도약을 지원하기 위해 정부는 표준화된 품질을 갖춘 한국형 공공자전거 개발, 국산 공공자전거 우선보급 촉진 등에 나선다.
현재 국내에 이미 도입된 공공자전거는 1만5000대수준이지만 2011년까지 6만5000대로 4배이상 확대할 계획이다. 또 자전거 출퇴근 보조금 등과 연계해 국산 자전거 구매를 유도한다. 창원시는 매달 15일 이상을 자전거로 출퇴근하는 근로자에게 3만원의 보조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또 대덕 특구에 자전거 R&D 클러스터를 조성해 R&D를 집중 지원하고, 마그네슘 첨단소재기술을 보유한 전남 순천과 첨단 부품소재지구가 있는 경북 영천 등에 자전거 생산 집적화 단지를 구축할 계획이다.
국내 자동차업계와 기술협력 등을 통해 하이브리드 자전거와 IT융합 지능형 자전거 개발 등 고부가가치 자전거 개발에도 나선다. 고감성 디자인과 국내 유명브랜드와 제휴를 통해 벤츠 자전거와 같은 글로벌 브랜드 육성도 추진한다.
이번 간담회에 참석한 삼천리, 인피자, 삼현, 스피자, 알톤 등 국내 자전거업체와 포스코, 만도 등 자전거 분야 융합기술 유망업체 등은 국산 자전거의 공공 보급 확대, 강력한 자전거 R&D 지원 등을 요청했다.
지경부는 제 1회 대한민국 자전거 축전의 일환으로 간담회에 앞서 '자전거 산업 전시관' 행사를 창원 광장에서 열기도 했다.
지경부에 따르면 현재 우리나라의 자전거 보급률은 16.6%로 독일(87,3%), 일본(67.8%), 네덜란드(98.3%) 등에 비해 크게 낮은 편이다. 2012년께 자전거 보급률이 30%선까지 높아진다면 연간 280만대의 시장이 창출될 것으로 보고 있다.
전세계 자전거 시장 규모는 연간 1억2000만대로 자전거 부품 및 완성차 시장규모는 연간 600억달러(2007년기준)에 달한다. 주요 공급자로는 중국, 미국, 일본, 독일 등 5개국이 전체 생산의 90%이상을 차지하며 이중 중국이 60%이상을 생산하고 있다.
국내 자전거 생산업체는 2006년 현재 7개사로 총 생산액 87억원, 출하액은 85억8600만원에 그치고 있다. 자전거 전용 부품생산업체도 10개사로 총 생산액과 출하액은 각각 48억8500만원, 46억6800만원 수준이다.
1990년이후 승용차 보급 확대로 감소세를 보이던 국내 자전거 시장은 2000년이후 연평균 18.1%로 가파르게 늘어나고 있다. 특히 주 5일 근무제가 본격화된 2005년이후 수입이 크게 증가하며 2007년 관련 무역수지 적자폭은 1억4500만달러에 달하고 있다.
김재은 기자 alad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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