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 이석채)는 23일 실적발표를 통해 2008년 4분기 매출은 전화수익과 LM수익의 감소로 전년동기대비 4% 감소한 2조8753억원을 달성했으며 연간 누적매출은 11조7849억원으로서 전년대비 1.3% 감소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은 매출의 감소로 전년동기 대비 54.5% 감소한 836억원, 연간 총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22.3% 감소한 1조1137억원을 달성했다.
당기순이익은 외화환산손실로 전년동기대비 1342억원 감소한 -266억이었으며 연간 당기순이익은 4494억원으로서 전년대비 53.1% 감소했다.
사업별로는 초고속인터넷이 장기이용고객 할인 및 결합할인으로 매출이 감소했고 부실가입자를 12월에 일괄 정리해 전분기 대비 가입자 4만2000명이 순감했다. 전화사업 매출은 이동통신사업자의 망내할인 및 VoIP 시장 활성화로 인해 전년동기 대비 8.4% 감소했다.
전략사업인 메가TV는 무료이용기간을 1개월로 단축하고 장기 미사용 고객들을 정리한 결과 전분기 대비 가입자가 감소했으나 유료전환 고객 증가에 따른 ARPU 상승으로 매출은 전분기 대비 23.4% 증가했다.
와이브로는 우량고객 확보를 위한 의무약정제 도입 이후에 가입자가 감소했으나 넷북 판매 증가 및 ARPU 상승으로 매출은 전분기 대비 30.3% 증가했다.
인터넷전화는 타사 VoIP와는 차별화된 영상기반 SoIP 서비스 제공으로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160% 증가했다. 2009년에는 본격적으로 마케팅 역량을 집중해 인터넷전화 시장에서 리더십을 발휘할 것으로 KT측은 기대하고 있다.
한편 결합상품은 지난해 7월 추가로 출시한 이후 '메가패스+전화' 가입자가 급속히 늘어나 전분기 대비 102% 증가했다. 현재 '메가패스+이동전화'와 '메가패스+전화' 가입이 결합상품 가입자 전체의 61%를 차지하고 있다.
결합상품 가입자 증가로 인해 단기적으로는 매출감소를 가져올 수 있으나 점진적으로 해지율이 개선되고 신규가입자 유인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KT는 2009년에도 비용절감과 경영혁신 그리고 KTF와의 합병을 통해 컨버전스 시대의 글로벌 리더로 도약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최용선 기자 cys4677@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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