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30년간 30억 그루 나무 심겠다" 탄소중립 대비하는 산림청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7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30년간 30억 그루 나무 심겠다" 탄소중립 대비하는 산림청 박종호 산림청장. 산림청 제공
AD

[아시아경제(대전) 정일웅 기자] “국제사회에서 탄소중립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탄소중립을 위해 산림의 가치와 기능을 높이는 것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는 요즘입니다.”


20일 박종호 산림청장이 내놓은 화두다. 이날 박 청장은 정부대전청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2050 탄소중립 산소부문 추진전략(안)’을 발표했다.


추진전략의 핵심은 앞으로 30년간 30억 그루의 나무를 심어 2050년 산림의 탄소흡수량을 3400만t까지 끌어올리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산림청은 ▲나무의 세대교체를 통한 산림의 탄소흡수능력 강화 ▲북한 및 해외에 신규 탄소흡수원 확충 ▲목재와 산림바이오매스의 이용 확대 ▲산림탄소흡수원의 보전 및 복원을 4대 정책방향으로 설정해 추진한다.


박 청장은 “2018년 기준 국내 산림의 탄소 흡수량은 4560만t으로 국가 총배출량(7억3000만t)의 6.3%를 상쇄하고 있다”면서도 “하지만 70년대~80년대 치산녹화 시기에 집중 조림된 산림의 노령화(수령 30년 이상)가 급속도로 진행되면서 2050년 탄소 흡수량은 1400만t(현재의 70% 수준)으로 낮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에 대응해 산림청은 노령화가 진행되는 나무의 세대교체로 산림의 건강성을 높이고 자원으로써 나무의 기능과 경영목적에 따라 ‘벌기령’을 조정할 계획이다.


또 탄소흡수를 최우선으로 하는 ‘탄소순환림’을 선정해 최적의 수확모델을 개발한다는 복안이다. 테다소나무, 백합나무 등 탄소흡수능력과 환경적응력이 뛰어난 수종의 조림을 확대하고 우량 종자·묘목의 안정적 공급체계를 갖춰 나가겠다는 것이다.



산림청은 신규 탄소흡수원 영역도 넓혀갈 계획이다. 국내 도심 곳곳에 미세먼지 차단숲, 도시바람길숲, 실내외 정원 등 생활권 숲을 확충하는 것을 기본으로 북한과 해외에서의 신규 탄소흡수원 확충을 추진하겠다는 것이 주요 골자다.


박 청장은 “산림청은 앞으로 국제 정세를 고려한 남북 산림협력 사업을 통해 북한의 황폐한 산림을 조림·복원하는 동시에 이를 우리나라의 탄소흡수원 확보와 연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여기에 “아시아·아프리카·중남미 지역에 250만㏊ REDD+ 사업을 추진해 해마다 500만t의 해외 탄소 감축실적을 확보하겠다”는 것이 박 청장이 그리는 청사진이다.


REDD+는 개발도상국 현지의 산림을 복원·보전하는 대신 복원을 주도한 선진국이 탄소배출권을 확보할 수 있게 하는 제도로 2015년 파리협정(제5조)에 관련 내용이 신규로 포함됐다.


이외에도 산림청은 기후변화협약에서 인정받은 탄소저장고로써 목재와 산림바이오의 이용을 확대하고 생물다양성 감소와 탄소흡수력 저하를 야기한 백두대간, 비무장지대(DMZ) 등 산림훼손지를 복원하는 등으로 산림탄소흡수원을 보전해 나갈 방침이다.



박 청장은 “산림은 대표적인 탄소흡수원으로써 2050 탄소중립실현을 위한 핵심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며 “산림청은 추진전략을 통한 탄소흡수량 목표 및 세부실행계획을 올해 3분기까지 확정하고 실행에 옮겨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30년간 30억 그루 나무 심겠다" 탄소중립 대비하는 산림청 산림청은 ‘2050 탄소중립 산림부문 추진전략’을 통해 2050까지 30억 그루의 나무를 심을 계획이다. 이를 통해 산림을 통한 탄소흡수량을 3400만t으로 끌어올린다는 것이 산림청의 복안이다. 산림청 제공



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