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한국철도, 설 연휴 열차운행 대폭 확대…대책본부 가동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8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한국철도, 설 연휴 열차운행 대폭 확대…대책본부 가동 한국철도 직원들이 20일 대전 사옥에서 '설 대수송대비 점검회의'를 열어 지난 한달 간 시행한 설 특별수송 대비 사전 안전점검 결과를 공유하고, 전국 지역본부별 설 명절 안전관리대책과 준비상황을 검토하고 있다. (사진=한국철도)
AD

[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오는 23~27일을 '설 특별 수송 기간'으로 정하고, 수송력 증강과 안전·서비스 등 각 분야별 특별 대책을 추진한다.


한국철도에 따르면 우선 수송력 증강을 위해 열차운행 횟수를 평시대비 166회 늘려 모두 3496회 운행한다.


KTX는 주말 운행계획을 적용해 좌석을 평소보다 7만3000석 더 공급한다. 수요가 많은 주요 노선에는 새마을호와 무궁화호 등 일반열차도 80회 추가 운행한다.


ITX-청춘, 수도권전철 등 광역철도는 주말 수준으로 운행한다. 특히 귀경 수요가 집중되는 25~26일에는 KTX 등 간선 여객열차와 연계할 수 있는 심야 전철을 56회 추가하는 등 평소보다 열차를 86회 증편해 모두 1만1038회 운행한다.


연휴 다음날인 28일에는 평상시 월요일 새벽에만 운행하는 KTX를 3회 투입해 장거리 출근객의 편의를 높일 계획이다.


앞서 한국철도는 약 한 달간 시행한 설 특별 수송 대비 전국 안전 점검을 마치고 전날 '설 특별 수송 사전 점검회의'를 열어 지역본부별 안전관리대책과 준비사항을 공유했다.


여객분야는 국민이 직접 이용하는 역과 열차의 편의시설과 인적서비스를 점검했다. 자동발매기, 승강기, 자동심장충격기 등 이용객 안전과 편의에 직결된 시설을 집중 점검하고, 여객 집중 시간대 분산이동 안내 등 서비스 역량을 강화했다.


설 특별수송 기간에는 특별교통대책본부를 24시간 운영한다. 관제, 여객, 광역, 물류, 차량, 시설, 전기 등 7개 분야별로 모두 162명이 열차 운행 상황을 실시간 모니터링한다.


장애나 사고에 대한 비상대응력을 높이기 위해 전국 주요 거점에 비상차량을 배치하고, 기동수리반을 운영한다.


설 명절 기간 전국 안내인력을 보강해 총 1만3155명이 철도 이용객의 안전과 서비스를 책임진다. 맞이방, 화장실 등 접객시설 순회점검을 강화해 이용객 편의를 높이고, 길찾기 헬프데스크나 교통약자 승하차 도움 서비스 등 안내를 강화했다.



손병석 한국철도 사장은 "열차를 타고 고향 다녀오시는 길이 편안하고 행복할 수 있도록 철도 안전과 서비스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