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통일부 "北, 도발 멈추고 담대한 구상에 호응해야"

수정 2022.10.06 13:34입력 2022.10.06 11:28
서체크기

"노동당 창건 77주년 앞두고 北 동향 주시"

통일부 "北, 도발 멈추고 담대한 구상에 호응해야" 경기 파주시 임진강에서 바라본 북한군 초소.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장희준 기자] 통일부는 6일 북한의 핵 개발과 연쇄적인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 "북한은 도발과 위협을 멈추고 우리가 제의한 담대한 구상에 호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북한이 핵 보유 및 개발을 지속적으로 추구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우리 정부와 국제사회가 단합된 목소리로 북한의 도발과 위협에 흔들리지 않고 단호하게 대응해 나가는 게 중요하다"면서 이처럼 말했다.


이 당국자는 "북한으로 하여금 핵 보유가 북한의 안보와 경제에 오히려 해가 된다는 점을 명확하게 인식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를 통해 북한이 실질적인 비핵화의 길로 나올 수 있도록 북한의 셈법을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비핵,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를 위해 윤석열 대통령이 제의한 '담대한 구상'에 이 같은 내용이 담겨 있다면서 북한의 도발 중단과 담대한 구상에 대한 호응을 거듭 촉구했다.


북한은 이날 오전 평양 삼석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 2발을 발사했다. 현 정부가 출범한 뒤 10번째 도발로, 일각에선 북한이 조만간 7차 핵실험에 나설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다만 통일부 측은 북한의 연쇄적인 도발 의도에 대해 "여러 가지 점을 고려하며 면밀하게 평가하고 있다"고 일축했다.



통일부는 오는 10일 북한의 노동당 창건 77주년을 앞두고 관련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다만 현재까진 특이 동향이 파악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장희준 기자 junh@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오늘의 토픽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