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1년만에 한중 외교장관 대면 회담, 왕이 "코로나 안정되는 대로 시진핑 방한"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40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한중 외교장관 회담 개최
한국 ‘동북아 방역·보건 협력체’ 구상을 설명에 왕 위원 "적극 지지"
한·중·일 정상회의의 조속한 개최를 위해 지속 협력키로

1년만에 한중 외교장관 대면 회담, 왕이 "코로나 안정되는 대로 시진핑 방한" 26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를 방문한 왕이 중국외교부장이 강경화 외교부장관과 회담하기 위해 회의실에 들어서고 있다./사진공동취재단
AD


[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6일 왕이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과 한중 외교장관회담과 오찬을 갖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대응 협력, 정상·고위급 교류, 우호정서 증진, 실질협력을 포함한 한중 양자관계 그리고 한반도 비핵화 등 한반도 문제 및 국제문제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양 장관은 양국이 올해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 속에서도 양국 정상 및 외교장관 간 통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소통을 이어왔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신속통로 개설 등 효율적인 방역 협력 사례를 만들어냈으며 글로벌 경기 침체 상황 속에서도 양국간 경제협력을 원만히 유지하는 등의 성과를 거뒀다고 평가했다.


양 장관은 코로나19 장기화 추세에서 방역조치를 유지하면서도 신속통로 확대, 항공편 증편 등을 통한 양국 간 인적 교류를 계속 확대해 나갈 필요성에 대해 의견을 같이 했다.


강 장관은 "각국의 방역 조치를 유지하면서도 양 국민의 상대국에 대한 입국이 보다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더욱 적극적으로 협조해 나가자"고 말했고 이에 대해 왕 위원은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양측간 인적교류를 촉진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지속될 수 있도록 긴밀히 협력해 나가자"고 답변했다.


강 장관이 한국측의 ‘동북아 방역·보건 협력체’ 구상을 설명했고 왕 위원은 이를 적극 지지한다면서 협력체 추진과 관련해 양측 간 긴밀히 소통해 나가자고 말했다.


아울러 양 장관은 양국 간 정상 및 고위급 교류가 한중 관계 발전에 지니는 중요성에 인식을 같이 하고 이를 더욱 촉진해 나가기로 했다. 중국측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 의지를 다시 한번 확인했고 양측은 시 주석의 방한이 코로나19 상황이 안정되어 여건이 갖추어지는 대로 조속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 소통해 나가기로 했다.


이어 양측은 코로나19 및 유동적인 지역·국제정세의 변화 속에서 한·중·일 3국 간 협력이 더욱 긴요함을 재확인하는 한편 한·중·일 정상회의의 조속한 개최를 위해 지속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양측은 양국 외교부 간 각종 대화체를 활발히 가동하고 교류사업을 활성화해 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양측은 가까운 시일 내에 한중 외교차관 전략대화 및 한중 인문교류촉진위, 한중 해양사무협력대화(국장급)를 개최할 수 있도록 상호 협의해 나가기로 하였다.


한편 양 장관은 양국 관계의 장기적이고 안정적 발전을 위해 양 국민 간 상호이해와 우호정서의 지속적인 증진을 위한 노력 또한 중요하다는 점에 공감하고 이를 위해 긴밀히 소통해 나가기로 했다. 양 장관은 문화·경제·환경·역사 등 분야에서의 교류 및 협력 확대가 양국 관계 발전에 긴요하다는 점에 인식을 같이하면서, 분야별로 다양한 협력사업들을 진행해 나가기로 했다.


강 장관은 양국간 문화콘텐츠 분야의 협력 활성화를 위한 중국측의 보다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하였으며 왕 위원은 양측이 지속 소통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또한 양 장관은 2022년 한중수교 30주년 계기 한중 관계의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로드맵을 마련하기 위한 한·중 관계 미래발전위원회 출범에 원칙적으로 합의하고 동 위원회 출범을 위해 구체 협의를 해 나가자고 전했다.


아울러 양 장관은 천인갱의 보존 및 기념을 위한 공동조사를 추진키로 하고 이와 관련해 소통과 협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양 장관은 미세먼지 등 환경 분야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고 내년 개최 예정인 P4G 정상회의 관련하여 필요한 소통을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


한반도 정세 관련해서는 긴밀한 소통을 지속키로 했다. 양 장관은 앞으로도 한반도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면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진전시킬 수 있도록 양측 간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지속해 나가야 한다는 점에 의견을 같이 했다.


양 장관은 다양한 지역 및 국제문제에 대한 각 측의 평가와 입장을 공유하는 한편 코로나19 대응, 경제회복, 역내 평화와 안정 유지 등 국제사회의 노력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의견도 교환했다. 앞으로도 지역 및 국제 문제에 있어 더욱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해 나가자는 데에 의견을 같이 하였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번 한중 외교장관회담은 양 장관간 11번째 회담이자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처음으로 이루어진 대면 회담으로 양 장관은 상호 관심사안에 대해 폭넓고 심도 있게 의견을 교환했다"면서 "이러한 양국 외교장관 간 긴밀한 소통은 한중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를 내실화하고 양국 정상이 합의한 한·중 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이루어 나가는데 기여한 것으로 평가된다"고 설명했다.




임철영 기자 cyli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