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서욱 국방장관 "남북군사합의 충실 이행으로 평화 뒷받침"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6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국방부장관 취임사에서 “전작권 전환 신속히 추진”

서욱 국방장관 "남북군사합의 충실 이행으로 평화 뒷받침"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양낙규 군사전문기자]서욱 신임 국방부 장관은 "역사적인 9ㆍ19 군사합의의 충실한 이행을 통해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추진을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서 장관은 18일 오후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에서 열린 국방부 장관 이ㆍ취임식취임사에서 "북한은 우리 정부와 국제사회의 평화 정착 노력에도 불구하고 한반도 안보 환경 개선에 선뜻 나서지 않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서 장관은 "확고한 국방태세를 확립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뒷받침하겠다"며 "확고한 국방태세 확립은 효율적인 무기와 작전체계, 굳건한 임무 완수 의지, 지속적 훈련을 통해 이뤄진다"고 말했다.


한반도 안보 정세에 대해서는 "주변국의 자국 이익 추구로 지역에 긴장감이 조성되고 있다"며 "최근에는 코로나19, 재해재난, 테러 등 초국가적ㆍ비군사적 위협이국가 안보의 도전 요인으로 대두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서 장관은 전시작전통제권 전환도 신속히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굳건한 한미동맹을 기반으로 시대적 요구인 전시 작전 통제권 전환을 가속화해야 한다"면서 "한국군의 핵심 군사 능력을 포함해 그동안 축적해 온 우리 군의 능력을 정밀히 평가해 전환 조건을 조기에 충족시킬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 장관은 간부 숙소 개선, 초급 간부 지휘권 보장 등을 언급하며 '행복한 국방환경 조성'도 강조했다.


서 장관은 "공동체로서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문화를 만들어야 한다"며 "사기 진작을 통해 장병이 자랑스러워하는 군으로 지속해서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그는 "인공지능, 로봇, 바이오, 우주 분야 등을 포함해 기술발전에 기초한 미래전장을 명확히 예측하고 능동적으로 대응하겠다"며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과학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 장관은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함께하는 군'이 돼야 한다"며 "큰일을 이뤄내기 위해서 모든 사람이 한마음으로 노력해야 한다는 '줄탁동시'의 마음이 있다면 많은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양낙규 군사전문기자 if@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