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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전기차 보급 확대… 충전부지 발굴부터 충전기 개발까지

시계아이콘읽는 시간01분 16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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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전시설 설치부지 확보 위한 사전 조사 착수
급속충전기 충전율 80%로 제한해 독점 방지
현대차·기아 등 민간과 협력해 충전기 개발

서울시가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 공공 전기차 충전시설 부지 발굴에 나선다. 꾸준한 전기차 수요에 비해 충전시설이 부족한 데 따른 조치로 국공유지는 물론 시 소유 공영 주차장 부지 등에도 설치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30일 서울시 등에 따르면 시는 최근 공공 전기차 충전시설 설치 부지를 확보하기 위한 사전 조사에 착수했다. 부족한 충전기에 대한 정확한 수요조사와 행정동별 충전기 현황을 파악해 실효적인 공급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조치다.


서울시, 전기차 보급 확대… 충전부지 발굴부터 충전기 개발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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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 말 현재 서울에는 약 5만6000여기의 충전기가 설치돼 있고 등록된 전기차는 7만6000여대로 '충전기 1기당 전기차 대수(1.4대)'는 세계 주요 국가와 비교하면 양호하다. 다만 올해 전기차 보급목표(1만1578대), 연말까지 누적 목표(10만대)를 감안하면 충전기 부족 현상은 앞으로 더 커질 수 있는 문제다.


서울시가 전기차 급속 충전기의 충전율을 80%로 제한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도 같은 맥락이다. 일부 얌체 운전자가 급속 충전기를 주차장처럼 장시간 독점하는 것을 막고 여러 사람이 편리하게 충전하는 환경을 만들기 위한 것으로, 배터리 잔량이 80%에 도달하면 충전을 자동 종료하는 구조다. 서울시는 자체 보유한 급속 충전기에 대한 기술적 검토를 거쳐 충전기 제조사와 펌웨어 업데이트에 착수했다.


민간기업과의 협력도 확대한다. 서울시는 현대차·기아, LG전자, 두산로보틱스, LS이링크 등 전기차 분야 기술력을 갖춘 4개 민간기업과 업무협약을 맺고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충에 나서기로 했다. 긴 충전 대기시간, 충전케이블 무게, 일률적인 충전기 유형으로 여전히 이용이 불편하다는 의견을 수렴해 이들과 ▲초고속충전소 ▲로봇 충전기 ▲천장형 충전 건 등 다양한 형태의 충전기를 보급할 방침이다.


예컨대 현대차·기아는 전기차 충전소 브랜드인 이핏(E-pit)을 활용 350kW급 초고속 충전기를 4~6기씩 구축하고 LG전자와 두산로보틱스는 자체 제작한 급속 충전기에 로봇을 접목시켜 교통약자를 위한 충전시스템을 구축·운영하는 방식이다. 또 LS이링크는 버스차고지 같이 충전에 공간·시간적 제약이 따르는 곳에는 스마트 충전기인 '천장형 충전 건'을 보급한다.


올해는 보조금 지원 기준도 조정했다. 보조금 전액지원 기준을 차량가격 5700만원에서 5500만원 미만으로 낮추는 등 최대 840만원을 지원한다. 5500만원 이상 8500만원 미만 차량은 최대 보조금의 50%를 지원한다. 여기에 차상위 이하 계층 구매 시 국비 지원액의 20%를 추가 지원하고 차상위 계층 중 청년(19세 이상 34세 이하) 생애 최초 구매자에 대해서는 10%를 더해 총 30%를 추가 지원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앞으로도 전기차 보급 확대에 맞춰 인프라 확대, 기술 개발에도 적극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올해 잡아놓은 보급 목표만 1만2000여대로, 연말까지 목표를 달성하면 서울시 전기차는 누적 10만대를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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