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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치기 현대차·기아? “레벨3 자율주행차 또 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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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90·EV9 레벨3 자율주행 기술 탑재 연기
최고 속도 80㎞/h·야간 자율주행 등 기술적 어려움
레벨3 자율車 사고 시 제조사 책임 부담 높아
기술 완성도 떨어지면 소송·리콜 리스크 직면
국제협의기구 레벨 2.9 수준 자율차 입법 추진

현대차·기아의 레벨3 자율주행 양산차 출시가 계속해서 미뤄지고 있다. 거듭되는 출시 지연에 소비자들이 피로감을 느끼는 가운데 국내 자율주행 업계 전반의 근본적인 문제점을 짚어봐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논란의 핵심은 자율주행 시스템과 사람이 교대로 운전하는 레벨3 자율주행차의 사고 책임 소재에 대한 부분이다. 업계에서는 운전·보행자의 안전을 유지하면서도 기술 발전을 저해하지 않는 사회적인 합의점 마련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28일 본지 취재를 종합하면 최근 기아는 EV9 카탈로그에서 레벨3 자율주행 옵션인 'HDP(Highway Driving Pilot)'를 뺐다. HDP는 고속도로에서 최고 속도 80km/h까지 운전대에서 손을 놓고 달릴 수 있는 자율주행 기능이다. 기아는 지난 6월 EV9을 출시하면서 레벨 3 자율주행 옵션을 넣은 EV9 GT라인 트림의 연내 출시를 예고했다. 하지만 기술적인 한계에 부딪히면서 출시 일정은 무기한 연기됐다.


현대차·기아의 레벨3 양산차 출시 연기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해 현대차는 제네시스 플래그십 세단 G90에 레벨3 자율주행을 최초로 적용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기술과 안전성을 확보한다는 이유로 올해 상반기로 출시를 미뤘다. 올해 3월 G90 연식변경 모델이 출시됐으나 결국 레벨3 자율주행 기술은 빠졌다.


글로벌 자율주행 업계는 양산차 분야에서 레벨3, 로보택시 같은 모빌리티서비스 분야에선 레벨4 수준에서 치열한 기술 경쟁을 벌이고 있다. 미국자동차공학회는 자율주행 기술의 고도화를 레벨0에서 레벨5까지 6단계로 나눠 규정한다. 레벨이 높아질수록 완전자율주행에 가깝다. 레벨3는 지역·상황에 따라 사람과 시스템이 나누어 운전하는 수준이다. 레벨4부터는 운전석에 사람이 없어도 된다. 시스템이 전적으로 운전하되 특정 지역과 상황에서만 자율주행이 가능하다.


양치기 현대차·기아? “레벨3 자율주행차 또 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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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초 80㎞/h 레벨3 양산차, 상품성·기술력이 문제

업계에선 현대차·기아의 레벨3 양산차 출시 연기의 이유를 다양하게 분석한다. 우선 상징성과 기술적 한계, 상품성 사이에서 고민 때문이다. '세계 최초 80㎞/h 레벨3 자율주행 양산차 출시'라는 타이틀을 보유하기 위해 무리하게 개발 일정을 잡았다는 비판도 제기된다.


현재 레벨3 자율주행차 양산에 성공한 업체는 혼다(2021년)와 메르세데스-벤츠(2022년) 두 곳뿐이다. 혼다가 생산한 레전드는 100대 한정 판매이기에 진정한 레벨3 양산차로 보기는 어렵다. 벤츠가 신형 S클래스에 적용한 레벨3 자율주행 기술은 현재 독일과 미국 캘리포니아·네바다주에서만 운행 가능하다. 또한 낮 시간대 맑은 날씨에서만 작동한다. 최고 속도도 60㎞/h에 불과하다.


현대차·기아는 최고속도를 80㎞/h로 끌어올리고자 했다. 실제 고속도로에서 고속주행이 가능한, 쓸만한 상품성을 갖춘 레벨3 양산차를 내놓는다는 전략이다. 또한 우천 시 또는 야간에도 제한적으로 작동이 가능하다는 목표를 세웠다. 경쟁사 대비 자율주행 운행가능영역(ODD·operational design domain)을 넓혀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계산이다. 이 때문에 옵션 가격도 역대 최고가인 750만원으로 책정했다. 옵션 가격만 EV9 사륜구동 기본 모델 가격의 10%와 맞먹는다.


하지만 업계에선 이같은 ODD 확장 전략이 현대차·기아의 발목을 잡았을 것으로 본다. 주행 속도가 높아지면 그만큼 초당 분석해야 하는 데이터의 양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다. 데이터 처리 속도가 빨라져야 하기에 프로세서·통신 사양도 뒷받침돼야 한다. 이에 따른 검증 시간도 늘어난다. 업계 연구에 따르면 자율주행차 1대가 1시간 운행하면서 생성하는 데이터의 양은 4000GB다. 이는 90분짜리 영화를 8000편 다운받을 수 있는 용량이다.


자율주행 업계 관계자는 "ODD를 좁히자니 상품성이 떨어지고 넓히자니 기술적 한계에 부딪히는 상황이 왔을 것"이라며 “일정에 쫓겨 완성도가 떨어지는 제품을 내놓으면 각종 소송·리콜 리스크에 직면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레벨3 자율주행차, 사고 시 제조사 책임부담 높아

자율주행차 사고 책임 소재가 출시 지연의 주된 원인이라는 분석도 있다. 레벨3 자율주행차부터는 운전의 주체가 사람과 자동차로 나뉜다. 평소엔 사람이 운전하고 자율주행이 허용된 특정 장소·상황에서는 차량이 운전을 도맡아 하는 식이다. 따라서 레벨2 자율주행차까지는 모든 사고의 책임을 사람이 지지만, 레벨3부터는 당시에 누가 운전하고 있는지를 따져서 운전자와 제조사가 책임을 나눈다. 이를 분별하기 위해 일종의 블랙박스 같은 자율주행정보 기록장치 장착을 의무화했다.


사고가 나면 일단 운전자 보험으로 처리를 하고 이후에 제조사와 운전자의 과실을 따진다. 제조사의 과실이 인정될 경우 보험사는 제조사에 구상권을 청구할 수 있다. 당사자 간의 이견이 있을 경우에는 자율주행차 사고조사위원회를 통해 잘잘못을 따져볼 수도 있다. 따라서 기술적 완성도가 떨어지는 레벨3 자율주행차를 출시했다가는, 제조사는 소비자 신뢰도 저하뿐만 아니라 엄청난 리콜·소송리스크에 직면할 수 있다.


양치기 현대차·기아? “레벨3 자율주행차 또 연기”

이 때문에 테슬라는 자사의 풀셀프드라이빙(FSD) 베타 버전을 레벨2 수준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면서도 각종 광고나 마케팅에서는 레벨3 이상의 기능인 것처럼 꾸며 말한다. 제조사의 책임은 피하면서도 자율주행 고도화를 위한 광범위한 데이터를 확보하려는 일종의 꼼수다. 실제로 업계에서는 테슬라 자율주행 기술 수준을 레벨3 그 이상으로 보고 있다. FSD는 야간이나 우천 시에도 운행이 가능하고 고속도로가 아닌 일반도로에서 신호등을 인식해 교차로를 통과하기도 한다. 최고 운행 속도는 150㎞/h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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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테슬라가 최근 각종 소송에 시달리면서 각국 교통당국도 테슬라의 행보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이같은 상황에서 현대차·기아가 테슬라 같은 전략을 구사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글로벌 자율주행 규제를 만드는 유엔 자동차 안전기준 국제협의기구(UN WP29)에서 레벨3 자율주행차에서 제조사의 책임부담을 덜어주는 방향으로 입법을 추진 중이다. 자율주행 기술의 상용화 범위는 레벨 2.9 수준까지 늘리되 운전자의 책임을 보다 강조하는 방식이다. 운전·보행자의 안전을 지키면서도 기술 개발을 늦추지 않기 위해 사회적 합의점을 찾아가는 과정이다. 당장 내년 1월 이같은 법안의 개정 논의를 앞둔 상황에서 현대차·기아가 굳이 레벨3 양산차 출시를 앞당길 이유가 없다는 추측도 나온다.




우수연 기자 yesi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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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춘문예 3관왕' 강유정 대변인[AK라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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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일 진행된 이재명 대통령 기자회견('언론이 묻고 국민에게 답하다')에서 사회를 본 사람은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이다. 현재 대통령실에는 현역 국회의원직을 버리고 근무하는 이가 세 명 있다. 강훈식 비서실장, 위성락 국가안보실장 그리고 강유정 대변인이다. 강 대변인은 민주당 비례대표 국회의원으로 있다가 지난 6월5일 대통령실 대변인으로 임명됐다. 대변인은 '대통령실의 얼굴'이다. 대통령의 메시지, 행사, 각종 결정

  • 25.07.0110:48
    구윤철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AK라디오]
    구윤철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AK라디오]

    6월 29일 이재명 대통령은 기재부 장관 후보자로 구윤철 서울대 경제학부 특임교수를 임명했다. 기획재정부 예산실장·기획재정부 2차관·국무조정실장 등을 지낸 구 후보자는 '정무 감각이 있는 재정·예산 전문가'로 평가된다. 김용범 대통령실 정책실장-구윤철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김정관 산업통상부 장관 후보자로 연결되는 기획재정부 라인으로 경제팀 얼개를 짰다. 즉각적으로 경제 위기 상황에 대응하고 AI를 중심으로

  • 25.06.3010:54
    '종횡무진' 우상호 정무수석[AK라디오]
    '종횡무진' 우상호 정무수석[AK라디오]

    1962년, 강원도 철원 동송읍에서 태어난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은 원내대표에 비대위원장까지 지낸 전직 4선 의원이다. 대개 초·재선급이 역대 정무수석을 맡아 왔던 것을 돌이켜보면 이례적이다. 전직 3선 의원인 강훈식 비서실장(1973년생)보다 선수가 높고 나이도 11살 많다. 정치적인 체급이나 경험, 부드러운 성격 등을 종합해보면 우 수석은 대통령실 내에서 '큰 형님' 같은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는 타협과 상

  • 25.07.0407:16
    전문가들 "수탁자 책임·수급권 보호 강화해야"⑤
    전문가들 "수탁자 책임·수급권 보호 강화해야"⑤

    "기금형 지배 구조는 단순히 공격적인 운용으로 고수익만을 추구하는 기제가 아니다. 위험 조정, 수익 관점에서 운용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제도적 장치다. 수익률 제고 관점에서 논의되는 여러 정책 수단이 효율적으로 작동할 제도적 환경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제도 개편의 의의가 있다."(남재우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 기금형 퇴직연금을 도입하면 현행 퇴직연금 제도의 구조적 한계를 개선할 전환점이 될 수 있다는 평가가

  • 25.07.0306:10
    '국민연금 등판' 평가 분분… "메기효과 기대" vs "다층체계 훼손"④
    '국민연금 등판' 평가 분분… "메기효과 기대" vs "다층체계 훼손"④

    기금형 퇴직연금 도입 논의 과정에서 국민연금공단 참여 여부를 두고 찬반 의견이 나뉘고 있다. '규모의 경제' 효과와 함께 시장에서 메기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나오는가 하면, 다층 연금 체계가 무너질 수 있다는 우려와 함께 국민연금과 퇴직연금의 기금 운용 방식이 다르기에 참여가 부적절할 수 있다는 반대 주장도 나온다. 국민연금공단은 참여를 긍정적으로 내다보는 모습이다. 국민연금공단의 기금형 퇴직연금 참

  • 25.07.0206:10
    호주 등 영미권 수익률 3배↑…"韓 특성 맞게 제도 살펴야"③
    호주 등 영미권 수익률 3배↑…"韓 특성 맞게 제도 살펴야"③

    기금형 퇴직연금을 도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는 가운데 호주와 영미권 사례가 주목받는다. 이들 국가는 사적 연금 제도가 발달한 곳으로, 우리나라처럼 퇴직연금 제도를 구성하는 데 있어 개인주의 특성을 보이는 곳이다. 전문가들은 퇴직연금 운용 투명성과 경쟁에 따른 수익률 향상, 수탁자 책임 강화 등의 해외 사례 이점을 국내 상황에 맞게 참고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다양한 기금 경쟁하는 호주호주는 '슈퍼애뉴에이션(

  • 25.07.0106:10
    정부보다 국회가 앞서나…도입 법안 마련 '속도'②
    정부보다 국회가 앞서나…도입 법안 마련 '속도'②

    기금형 퇴직연금 도입 주목도가 커지는 가운데 정부보다는 국회에서 관련 법안이 먼저 다듬어질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정부는 소규모 사업장을 위한 기금형 제도인 중소기업퇴직연금기금(푸른씨앗)에 주목하는 모양새다. 전문가들은 퇴직연금 공공성을 높이고 운용 주체의 책임성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기금형 도입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1일 고용노동부와 더불어민주당 등에 따르면 새 정부가 기금형 퇴직연금 도입에 별다른

  • 25.06.3008:40
    두번의 탄핵, 두번의 좌초…퇴직연금 10년 넘은 논의 마쳐야①
    두번의 탄핵, 두번의 좌초…퇴직연금 10년 넘은 논의 마쳐야①

    기금형 퇴직연금 제도를 도입하자는 논의가 10년이 넘게 이뤄지고 있지만 종착지를 찾지 못하고 있다. 기금형 도입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때마다 대통령 탄핵과 정권 교체 등에 따른 정국 혼란으로 동력을 잃은 탓이다. 지난해 퇴직연금 적립금이 400조원을 처음으로 돌파하며 빠르게 몸집을 키우는 만큼 기금형 도입을 더는 늦추지 말아야 한다는 조언이 나온다. 연초 활발했던 기금형 논의…새 정부 들어 '잠잠' 지난 4일 새 정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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