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청소년 인권 짓밟던 '선감학원' 무고한 소년들 恨 풀릴까?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7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청소년 인권 짓밟던 '선감학원' 무고한 소년들 恨 풀릴까? 이재명 경기도지사(오른쪽)가 지난해 1월 경기도청을 찾은 김영배 선감학원 아동 피해 대책협의회 회장과 선감학원의 인권유린 상황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AD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지난 40여년 간 4700여명의 청소년들이 강제 노역 등으로 인권을 유린당한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선감동 소재 옛 선감학원에 대한 실태 조사에 새로운 전기가 마련됐다.


경기도는 선감학원 아동 인권침해 사건 피해자들의 신고 및 생존자 상담 등을 위해 '선감학원사건 피해자 신고센터'를 오는 16일부터 운영한다고 발표했다. 도는 이번 피해 신고센터 운영과 별도로 선감학원이 자리한 선감도 개발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청소년 인권유린 '소년판 삼청교육대' 선감학원


선감학원은 일제 강점기인 1942년부터 1945년까지 부랑아 교화를 명분으로 안산 단원구 선감도에 설립된 시설이다. 당시 8~18세 아동ㆍ청소년들을 강제로 입소시켜 노역ㆍ폭행ㆍ학대ㆍ고문ㆍ굶주림 등 인권유린을 자행한 수용소였다.


특히 해방된 뒤 1946년 경기도로 관할권이 이관돼 1982년 시설이 폐쇄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인권유린이 일어났다. 하지만 이에 대한 정확한 피해조사나 보상 등 진상 규명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 4700여명의 소년들이 강제노역에 투입된 것만 확인되고 있다. 수많은 소년들이 구타와 함께 영양실조 등 인권유린을 피해 탈출을 시도하다가 희생됐다.


청소년 인권 짓밟던 '선감학원' 무고한 소년들 恨 풀릴까? 선감학원 피해 아동 위령제


18번만에 탈출에 성공한 고 이대준 선감학원 아동 피해 대책협의회 부회장은 생전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하루라도 매를 맞지 않으면 잠을 이룰 수가 없었다. 그러다 보니 하루하루가 공포 그 자체였다. 자유가 그리워 수도 없이 도망쳤지만 번번이 실패했다"고 회고했다. 이 부회장은 올해 1월 간암으로 별세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지난 1월 페이스북을 통해 "(불법감금과 강제노역, 가혹행위 등) 인권유린이 자행된 선감학원은 경기도가 운영하던 기관이었다"며 "도정 최고 책임자로서 그 책임을 통감한다"고 선감학원 피해자들에게 공식 사과했다.


◆경기도 '선감학원사건 피해자 신고센터' 운영


도는 오는 16일 안산 선감동 경기 창작센터에 '선감학원사건 피해자 신고센터'를 개설한다. 도는 앞서 지난 달 비영리 민간단체 선감학원아동피해대책협의회(회장 김영배)를 수탁기관으로 선정하고 지난 달 5일 위ㆍ수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센터는 앞으로 피해자 신고 및 희생자 가족들의 피해 사례 상담, 사건 관련자료 축적 및 정리, 피해 생존자 상담지원 등 다양한 프로그램 진행한다.


도는 앞서 지난해 4월 희생자 유해발굴, 피해지원사업, 특별법 제정 등을 위해 선감학원대책 테스크포스(TF)를 꾸렸다.


도는 선감학원 사건 진상규명 및 피해자 지원이 탄력을 받기 위해서는 법적 근거 마련이 필요하다고 보고 '선감학원사건 진상조사 특별법' 제정과 '진실과 화해를 위한 과거사 정리기본법 개정안' 통과에 힘을 쏟고 있다.



박찬구 도 인권담당관은 "선감학원 사건은 아동 인권유린이 있었던 대한민국의 아픈 역사"라며 "센터를 통해 접수된 피해 사례는 법률 제ㆍ개정 시 피해자 및 희생자(가족)의 진상규명을 위한 소중한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