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필리핀 공항서 산 채로 테이프 감긴 희귀 거북 1500여 마리 발견돼

시계아이콘읽는 시간29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필리핀 공항서 산 채로 테이프 감긴 희귀 거북 1500여 마리 발견돼 필리핀 공항에서 테이프에 감긴 채 발견된 거북이들. 사진=연합뉴스(EPA)
AD


[아시아경제 황효원 기자] 필리핀의 한 공항에서 온몸에 테이프가 감긴 거북 1500여마리가 발견돼 현지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4일 영국 BBC등에 따르면 필리핀 경찰은 전날 마닐라 니노이(NAIA) 아키노 국제공항 입국장에서 주인 없이 버려진 4개의 가방을 발견했다.


가방에서 쏟아져 나온 것은 뜻밖에도 성인 남성 주먹 크기보다 작은 살아있는 거북 1529마리였다. 국제자연보호연맹(IUCN)이 멸종위기 동식물 목록인 적색목록상 '취약'(vulnerable)상태로 분류한 아프리카 가시 거북(일명 설카타 육지 거북)과 붉은귀거북도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세관 당국 등은 홍콩발 항공기에 탑승했던 필리핀인 승객이 불법 야생동물 밀수 단속 정보를 입수하고 문제의 가방을 버렸을 것으로 보고 수사에 착수했다. 발견된 거북들은 야생동물 밀수 감시반(WTMU)에 넘겨졌다.


아시아에서 거북은 이국적인 애완동물로 각광을 받고 있으며 전통 약재 용도로 거래되기도 한다. 필리핀에서 불법 야생동물 밀거래에 가담할 경우 2년 이하의 징역형과 20만 필리핀 페소(약 434만원)의 벌금이 부과된다.



BBC는 버려진 거북이들의 가치를 450만 필리핀 페소(약 9796만원) 이상으로 추정했다.




황효원 기자 woniii@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