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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반기 신규 프랜차이즈 711개…전년比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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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반기 신규 프랜차이즈 711개…전년比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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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베이비부머들의 은퇴로 쏟아져 나오는 생계형 자영업자들을 유혹하는 신규 프랜차이즈 수가 우후죽순 늘고 있다.


7일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franchise.ftc.go.kr) 홈페이지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신규 등록된 프랜차이즈 정보공개서는 총 771건으로 전년 동기(589건)보다 30% 증가했다.

정보공개서는 가맹본부가 작성해 공정위에 등록한 문서로 가맹사업 현황과 가맹계약의 주요 내용 등 가맹희망자의 선택에 필요한 핵심 정보를 담고 있다. 본부가 가맹사업을 하려면 꼭 정보공개서를 등록해야만 해, 신규 등록한 정보공개서 개수는 신규 프랜차이즈의 숫자를 거의 반영하고 있다.


지난해만 해도 월 100건 내외였던 신규 프랜차이즈 정보공개서 수는 지난 1월 167건, 2월 153건, 3월 147건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대비 50% 이상 급증하기도 했다. 4월과 5월 들어 96건, 80건으로 줄었다 지난달 128건으로 다시 증가했다.

이 추세대로라면 올해 프랜차이즈 신규 정보공개서 등록 건수는 1500건을 넘어설 가능성이 크다. 지난해 신규 정보공개서 등록 건수는 1308건을 기록한 바 있다. 지난 2008년 말까지 등록된 정보공개서가 총 1276건에 달했던 것을 감안하면, 최근 몇 년 새 신규 프랜차이즈 증가 속도가 빨라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베이비부머 세대의 은퇴 시기가 시작되면서 손쉽게 자영업을 시작하려는 가맹희망자들이 부쩍 늘어난 것이 원인으로 보인다. 경제불황과 취업난 여파로 소자본 생계형 창업자들이 늘어난 것 역시 프랜차이즈 개수 증가에 한 몫한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무분별한 프랜차이즈 증가는 과당경쟁 등을 불러와 영세한 가맹희망자들의 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 지난 1∼5월 중 공정위에 접수된 가맹사업 관련 분쟁조정신청 건수는 280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28% 증가했다.


유행을 타고 급증하는 미투(me too) 브랜드로 인한 공멸 역시 우려된다. 대왕 카스테라나 핫도그 등 한 브랜드가 유행하면 곧바로 이와 유사한 브랜드가 난립하는데도 불구, 정부 차원의 제동장치가 없다. 소상공인업계 관계자는 "한 브랜드가 뜨면 곧바로 베끼기가 성행한다"며 "등록만 하면 모두 받아주는 현 시스템은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신규 프랜차이즈 수가 늘어나는 만큼 등록이 취소되는 프랜차이즈 숫자도 증가하고 있다. 상반기 중 자진취소 등의 요인으로 인해 등록이 취소된 프랜차이즈 정보공개서 개수는 598건으로 전년 동기(489건) 대비 22% 증가했다. 정보공개서 등록이 취소됐음에도 여전히 홈페이지를 열고 가맹사를 모집 중인 프랜차이즈도 있어 가맹희망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세종=이지은 기자 leezn@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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