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전화 오작동 신고 2011년 801만건이나 돼...기능개선으로 이후 85%나 감소...아이들 갖고놀다 잘못 누른 경우가 가장 많아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휴대전화의 기능 개선으로 오작동으로 인한 119오접속신고가 대폭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31일 국민안전처에 따르면 지난해 119 신고 1041만5466건 중 오접속신고, 즉 의도치 않게 전화번호를 잘못 눌러 119 소방상황실에 연결된 경우가 117만건으로 약 11%를 차지했다. 이는 지난 2011년 스마트폰이 급속히 보급됐던 시기 전체 119신고의 약 42%(801만건)이 오접속이었던 것에 비해 대폭 줄어든 수치다.
이는 정부가 이동통신사ㆍ휴대폰 제조사와 함께 휴대전화의 긴급전화 기능을 개선했기 때문이다. 정부는 2011년 주머니나 가방에 들어간 스마트폰이 잠금상태에서 잘못 눌려지거나 부모의 휴대폰을 유아들이 만지다가 긴급신고버튼을 눌러서 발생하는 119오접속신고가 급증해 119상황실의 업무가 마비될 정도로 소방력 낭비가 심해지자 대책 마련에 나선 것이다.
기존에 휴대전화 긴급전화 목록에 '구급차', '소방서', '산악구조대' 3개 코드로 되어 있던 것을 하나의 코드('소방서' 또는 '화재구조구급')로 단일화했다. 긴급통화 시 목록에 있는 '소방서'를 누른 후 연결확인창의 '통화'버튼을 눌러야만 신고되도록 했다. 이런 기능은 2012년부터 출시되는 휴대전화에 적용됐고, 그 결과 오접속 건수는 지난 5년간 85% 가량 감소했다.
이창화 안전처 소방장비항공과장은 "여전히 유아가 휴대폰을 만지다가 긴급전화 버튼을 누르는 등 오접속 되고 있어 이로 인한 119상황실의 어려움이 계속되고 있다"며 "부모님들이 아이들에게 휴대전화를 갖고 놀게 할 때 오접속 신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하게 주의해달라"고 말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