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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장잦은 부품·노후시설 등 도시철도 안전관리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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잇단 사고에…국토부, 도시철도 안전대책 발표
일상점검 강화·정비주기 단축
안전수칙 위반 종사자 처벌 강화


[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도시철도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불편과 불안을 초래하는 고장빈발부품과 노후 전력·신호시설, 종사자 안전수칙 미준수 등 운행장애 3대 요인 대한 안전관리가 강화된다.

지난 19일 서울 지하철 3호선 약수역~수서역 구간에서 단전 현상이 일어나 이 일대 열차 운행이 30분가량 중단되는 등 최근 지하철 사고가 잇달아 발생하자 국토교통부가 안전관리 강화방안을 내놓은 것이다.


국토부는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8차 국민안전 민관합동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도시철도 안전대책'을 확정·발표했다.

우선 고장사고를 유발하는 제동장치와 주회로장치 등 고장빈발부품에 대한 운영사의 일상점검을 강화하고 정비주기를 단축하는 등 특별집중관리를 시행한다. 또 주기적인 조사와 평가를 거쳐 운행장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부품을 조기에 교체하도록 할 계획이다.


국산부품의 품질개선을 확보하기 위해선 부품강소기업을 지정해 연구개발(R&D)을 적극 지원한다. 현재 7개 기업이 부품강소기업으로 지정돼 있으며, 2020년까지 20개 이상의 부품강소기업을 육성할 계획이다. 차량제작부터 부품의 점검·정비이력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이력관리시스템도 구축한다.


이와 함께 20년의 내구연한을 넘어 노후도가 심한 전력·신호설비 등도 연차적 시설투자계획을 수립해 단계적으로 개량한다. 아울러 안전위험이 있는 터널과 교량 등의 철도시설물에 대한 점검·정비가 강화된다.


종사자들이 현장 안전수칙을 위반하는 경우에 처벌도 강화된다. 대형사고가 발생한 경우에 운영사에 대한 과징금 처벌도 상향조정된다.


역사 내 승강장 발빠짐과 에스컬레이터 사고 등 철도역사와 승강장에서 발생하는 생활안전사고를 줄이기 위해선 스크린도어와 접이식 안전발판 등도 지속 설치된다.


국토부는 스크린도어는 올해 안에 모든 도시철도 역에 설치하고, 2017년까지 광역철도 모든 역까지 설치할 방침이다. 또 사고우려가 높은 곡선구간에 설치되는 접이식 안전발판도 사고다발 역사부터 단계적으로 설치해 2017년까지 35개 역에 설치할 계획이다.


20년 이상된 노후 전동차에 대한 관리감독이 강화된다. 현재는 사용가능기간을 경과해야 다시 정밀안전진단을 실시는 데 이와 관계없이 5년 마다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하도록 했다.


현장 대응매뉴얼도 전동차 고장 등 운행장애 유형별로 보완된다. 운행장애가 발생하는 경우 2차 사고 방지를 위해 역간 선로에서 열차 정차시 반대편 열차 우선 통제와 승객의 임의 이동에 따른 대응방안 등이 보완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모든 국민들이 도시철도를 안심하고 이용하실 수 있도록 정부와 지자체, 운영사가 협력해 안전 강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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