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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철 층간소음 '주의보' …'위층서 뛰는 소리' 피해 커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8초

서울시, '층간소음 전문 컨설팅단' 민원 1097건 분석
아래층서 불편호소 75%…"설연휴 갈등발생 소지 높아"

겨울철 층간소음 '주의보' …'위층서 뛰는 소리' 피해 커 서울시 층간소음상담실 층간소음 상담 분석자료(자료:서울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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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은임 기자]실내 활동이 늘어나고 창문을 닫고 지내는 시간이 길어지는 겨울철에 층간소음으로 인한 갈등이 급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위층에서 뛰거나 걸으면서 발생하는 소음이 가장 큰 원인으로 지목됐다.

14일 서울시는 '층간소음 전문 컨설팅단'를 통해 2014년 4월부터 지난달까지 1년9개월간 접수된 민원 상담 1097건을 분석한 뒤 이같은 결과를 발표했다.


층간소음으로 인한 민원상담은 2014년 10월 47건을 접수한 것을 시작으로 11월(48건), 12월(55건), 지난해 1월(65건)까지 증가했다. 또 지난해 4월 71건을 기록한 후에는 감소세를 보이다 10월 69건으로, 큰 증가폭을 보인 이후 꾸준히 높은 건수가 접수되고 있다.

층간소음 갈등의 원인 중에는 아이, 어른들이 위층에서 뛰거나 걸으면서 발생하는 소음이 850건으로 전체의 77.5%를 차지했다. 이어 가구를 끌거나 망치질, 문 개폐로 인한 소음 118건(10.8%), 청소기·세탁기 등 가전제품 소음과 피아노 소리 65건(5.9%), 개 짖는 소리 50건(4.6%) 순으로 나타났다.


주거위치별로는 위층의 층간소음으로 인해 아래층에서 불편을 호소하는 경우가 821건(75.0%)으로 가장 많았다. 아래층의 과도한 항의와 보복 소음 등으로 위층 거주자가 고통을 호소하는 상담도 198건(18.0%)을 기록했다.


서울시는 가족들이 한 곳에 모여 많은 실내 활동을 하게 되는 설 연휴기간 층간소음 갈등이 발생할 소지가 높다고 강조했다. 이에 위층, 아래층, 관리사무소 등 주체별주의사항을 안내했다. 위층은 '생활공간에 매트나 카펫 깔기', 아래층은 '위층 소음이 심할 경우 관리사무소에 중재 요청하기', 관리사무소는 '설 연휴 층간소음 주의사항에 대한 사전 안내방송 실시' 등을 제시했다. 이밖에 '아파트관리 주민학교', '층간소음관리상담가 양성과정'등 각종 예방교육과 홍보를 통해 층간소음에 대한 해결방안과 예방법을 안내하고 있다.


한편 '층간소음 전문 컨설팅단'은 서울시가 층간소음에 대한 기술적 자문·예방 교육, 민원 상담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했다. 소음측정·갈등조정 등 분야별 전문가 10명, 커뮤니티 전문가 등 실무전문가 10명으로 구성된 컨설팅단은 '층간소음 상담실(02-2133-7298)'을 운영 중이다. 또 '120 다산콜센터'에서 층간소음 관련 상담을 받고도 해결이 어려운 이웃 간 분쟁을 중재하는 역할도 하고 있다.




조은임 기자 goodn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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