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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체 성장률 3%대 유지…"더 이상의 소비위축은 없다"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3초

편의점을 제외한 전 유통업태 부진
성장률 3%대 유지될 전망
소비여건 개선 가시화되는 점은 긍정적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 등을 포함한 기업형 유통업체의 성장률이 3%대에서 유지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유통업태가 성숙기에 접어들은데다 해외시장으로의 진출도 단기성과 창출이 어렵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다만, 부동산 및 주식시장 회복과 함께 유가하락에 따른 소비여건 개선이 가시화되고 있다는 점에서 더 이상의 소비위축이 없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김기영 SK증권 연구원은 16일 "소비의 빠른 회복을 기대하기는 어렵지만 2분기 기저효과, 부동산 및 주식시장 호조에 따른 소비여력 개선이 예상된다"며 "업태별로는 소비여력 개선시 레버리지효과가 큰 백화점과 규제부담이 해소된 대형마트의 주가회복속도가 빠를 것"이라고 예상했다.

실제 지난 1분기 유통업체들은 우울한 실적을 기록했다. 국내 유통업태 중 출점이 지속됐던 편의점을 제외하고 한 자릿수 초반의 성장률을 보였다.


SK증권에 따르면 백화점은 지속된 세일기간에도 불구하고 1%대의 동일점 성장률이 나타났으며, 대형마트는 출점모멘텀 부족과 함께 최저가 경쟁 여파로 이익률 추세가 이어졌다.


홈쇼핑은 패션수요 부진과 치열한 업체간 경쟁을 반영해 2~3%대의 역신장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편의점을 제외하고 5% 내외의 감소세를 보였다.


주가로 본 업체간 차이는 분명했다. 롯데쇼핑은 국내외 악재를 반영해 PBR 0.7배 수준까지 하락했으며, 신세계는 출점 모멘텀이 부진함에 따라 시가총액이 급격히 위축되는 부진을 겪었다. 반면, 현대백화점이마트는 선전했다. 현대백화점은 김포 프리미엄아울렛 출점에 따른 성장성 재개 기대감으로, 이마트는 온라인몰과 트레이더스 성장 기대감으로 횡보했다. 홈쇼핑은 패션수요 부진 및 규제반영으로 하락했다.


김 연구원은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 등을 포함한 기업형 유통업체의 성장률은 3%대에서 유지될 전망"이라며 "그러나 부동산 및 주식시장 회복과 함께 유가하락에 따른 소비여건 개선이 가시화되고 있다는 점은 더 이상의 소비위축이 없을 것이라는 점을 반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수요측면에서는 주력 수요층이었던 25~52세의 경제활동인구가 지속 감소함에 따라 수요기반이 약화되고 있지만 프리미엄아울렛, 창고형 도매매장, 온라인 등으로 채널이 확대됨에 따라 전반적인 효율개선이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백화점업종은 부동산 및 금융시장 회복으로 하반기부터 영업실적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홈쇼핑은 패션수요 회복이 바탕이 돼야 주가반전이 가능하다고 봤다. 그는 "편의점은 출점 증가가 지속되고 있는 점이 긍정적이나 담뱃값 인상 효과가 마무리 될 경우 이익증가율 하락이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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