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우여 장관, 의원 시절부터 "역사는 하나로 가르쳐야"…청문회선 즉답은 피해…취임 후 '여론 떠보기' 비판 이어져…'애먼' 유관순 열사까지 등장
[아시아경제 이윤주 기자]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또다시'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을 시사하는 발언을 해 논란이 반복되고 있다. 지난 8일 황 장관이 한국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역사는 한 가지로 권위 있게 가르치는 것이 국가의 책임"이라고 말해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무게가 실리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잇달아 제기된 것이다. 교육부는 이날 곧바로 '(국정 여부를) 결정한 바 없다'고 해명했으나, '언급 후 해명'하는 상황이 취임 5개월 사이에만 수차례 되풀이되면서 혼란이 가중되는 형국이다.
황 장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발언은 의원 시절인 지난해 1월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새누리당 대표였던 그는 한 보수성향의 시민사회단체 행사에서, 극우적 시각이 많이 반영됐다고 평가받는 교학사 교과서에 대해 "그것(교학사 교과서)이 문제가 있더라도 1%의 채택도 어려운 게 현실"이라며 "정치인의 한 사람으로서 (이를) 비통하게 보고 있다"고 말해 논란을 촉발시켰다. 같은 달 한 시사프로그램에 출연해서는 "국가가 공인하는 한 가지 역사로 국민을 육성하는 것이 옳지 않은가 생각한다"고 재차 밝히기도 했다.
장관 내정 이후에도 '역사는 한 가지로 가르쳐야 한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았으나 교육부는 이와 관련한 보도가 나올 때마다 '검토한 바 없다'고 해명하면서 엇박자를 보여 왔다. 국회 인사청문회를 앞둔 지난해 8월 그는 서면답변을 통해 "역사교과서는 국정화를 포함한 다양한 방안이 검토되고 있어 사회적 공론화를 통해 결정돼야 할 문제"라면서도 "역사는 국가의 정체성과 국민통합을 다루는 교과이므로 통일되고 일관된 내용으로 이뤄져야 하고 편향성 논란을 해소하기 위해 교과서 발행체제 개선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청문회 당일에도 역사교과서는 논란의 중심에 떠올랐다. 황 장관이 "역사교실은 치유의 장소가 돼야 한다"며 "좌우의 개념, 산업화와 민주화의 개념을 뛰어넘어야 한다"고 말하자 야당 의원들이 '국정교과서 체제를 옹호하는 게 아니냐'고 물었고, 이에 대해 그는 "국론이 분열되지 않았으면 하는 소신은 있으나 (국정 교과서와 관련해서는) 신중한 공론화 과정을 거칠 것"이라며 즉답을 피해갔다.
국정화 논란은 '애먼' 유관순 열사 논쟁으로 이어지기도 했다. 황 장관이 취임 직후 "일부 한국사 검정 교과서에서 유관순 열사와 관련한 서술이 빠진 것은 문제가 있다"고 말하면서, 이것이 국정화 추진의 '드라이브'가 되는 것 아니냐는 보도가 잇따랐다. 역사 교과서 국정화 사업의 정당성 확보를 위해 유관순 열사를 '업고 가려' 한다는 지적이었다. 역사학계는 곧바로 반발하며 '일부 고교 한국사 교과서에서 유관순이 빠진 이유는 그에 대한 관점 차이가 아니라 중학교에서 충분히 다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유관순 열사가 빠질 만큼 허술한 교과서들이 발행되는 것을 막기 위해 역사 교과서를 하나로 통일해야 한다는 장관의 주장은 설득력이 없다는 것이었다.
지난해 9월에는 교육부가 2018년부터 문·이과 구분 없는 '통합사회'와 '통합과학' 과목 도입을 확정하면서 이들 교과서를 비롯해 한국사 과목까지 국정화하려는 포석을 깔고 있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퍼졌다.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총론 주요사항'을 발표하는 과정에서 교육부의 한 관계자가 "통합사회·과학은 2017년 국정교과서, 2018년부터 검·인정교과서를 연차적으로 적용한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지자 곧바로 교육계 반발이 잇따른 것이다. 교육부는 같은 날 오후 "통합사회·과학 교과서를 국정으로 발행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전혀 검토한 바 없다"고 말을 바꿔 '여론을 계속 떠보는 것이 아니냐'는 현장의 비난이 더욱 거세진 바 있다.
이윤주 기자 sayyunju@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