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북한 나진항을 통해 러시아산 석탄을 수입하는 '나진·하산프로젝트' 시범운송사업을 현지에서 점검하기 위해 민·관 합동 점검단이 24일 방북한다.
통일부에 따르면 한국철도공사(코레일)과 포스코, 현대상선 등 국내 3개 기업 컨소시엄 관계자 12명과 통일부 당국자 1명으로 구성된 점검단 13명은 23일 오후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 도착했으며, 이날 하산역을 거쳐 북한 나진항으로 들어간다.
점검단은 러시아 철도공사와 함께 석탄 하역과 선적, 선박 입출항, 철도 항만 연결성 등을 살피는 등 나진항 연계 육해운 복합 물류과정 전반을 기술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다.
러시아산 석탄 4만500t은 28일까지 선적된다. 석탄을 선적한 중국 선적 5만6000t급 선박은 28일 오전 10시 나진항을 출항해 29일 오후 10시께 포항항에 도착할 것으로 예상된다.
석탄 수입 주체인 포스코가 북한과 러시아 합작사인 '나선콘트란스'에 지불한 금액은 약 400만달러로 알려졌다.
러시아와 북한의 나선콘트란스 지분구조가 7대 3인 만큼 이 비율에 따라 수익금이 배분될 예정이다. 북한에 지불되는 금액은 나진항 항만사용료와 하산~나진 철도이용료 등으로 알려졌다.
나진항을 통해 국내로 석탄을 들여올 경우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수송해올 때보다 유류비 등 비용이 10~15% 줄어드는 장점이 있다.
또 정부가 나진·하산 프로젝트를 남북교류를 전면 중단한 5·24 대북제재 조치의 예외로 규정하고 적극 지원하고 있는 데다 북한 역시 적잖은 관심을 보이고 있어 시범운송 사업이 본계약으로 이어지는 게 아니냐는 낙관론이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는 것도 현실이다.
그렇지만 남북관계 악화로 사업이 중단될 가능성은 얼마든지 있다. 북한이 유엔(UN) 인권결의안 통과 이후 추가 핵실험 가능성까지 내비치면서 대미·대남 비난공세를 강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북한 최고권력기구인 국방위원회는 23일 성명을 통해 "이 땅에 핵전쟁이 터지는 경우 과연 청와대가 안전하리라고 생각하는가"라고 위협했으며 앞서 외무성도 20일 성명에서 "우리로 하여금 새로운 핵시험을 더는 자제할 수 없게 만들고 있는 조건에서 미국의 무력간섭, 무력침공책동에 대처한 우리의 전쟁억제력은 무제한하게 강화될 것"이라며 4차 핵실험 가능성을 시사했다.
따라서 이번 시범 운송 사업이 본계약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최우선으로 남북관계의 안정이 필요하고 사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정부의 투자보증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업계에서 나오고 있다. 통일부는 "사업진행 상황과 계약조건 등을 보고 결정할 사안"이라고만 밝히고 있다.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jacklond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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