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동안 빼앗긴 가입자 3일만에 절반 회복..사전 예약 논란 커질 듯
[아시아경제 권용민 기자] LG유플러스가 단독으로 영업을 시작한지 3일만에 번호이동 건수가 급증했다. 사업정지 기간 중의 사전예약과 물밑의 보조금 효과로 풀이된다. 잠잠했던 이동통신 시장이 다시 과열되는 조짐을 보이면서 규제 당국도 예의주시하고 있다.
8일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가 집계한 번호이동 건수에 따르면 LG유플러스가 SK텔레콤과 영업정지 공수교대를 한 지난 5일부터 7일까지 총 2만4336건(7일, 21시 기준)의 번호이동이 있었다. LG유플러스가 영업정지 기간(23일) 빼앗긴 5만8380명의 절반 수준을 단 3일만에 되찾아온 셈이다.
업계는 이같은 상황이 비정상적이라며 각종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LG유플러스의 시장점유율이 SK텔레콤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점을 감안하면 하루 평균 번호이동 건수가 8000건을 넘는 것은 편법 없이 불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이동통신 1위 사업자인 SK텔레콤은 영업정지 직전인 지난 4일을 제외하고는 하루 번호이동건수가 8000건을 초과한 적이 없었다. 업계 관계자는 "점유율로만 보면 LG유플러스는 SK텔레콤의 절반이 정상"이라며 "결국 보조금이 풀리고 있다는 방증"이라고 주장했다.
실제로 7일 LG유플러스 본사에서 대리점에 내려보낸 정책을 확인해본 결과 갤럭시S5 모델에 45만원의 보조금이 실렸다. 보조금 상한선인 27만원보다 18만원 많은 금액인 것. 다만 단속을 피하기 위해 전산에는 기기값 63만원(할부 가이드)까지만 입력하도록 했다. 최근 출시한 무한 데이터 요금제 2종을 유치하고 93일간 유지하면 리베이트 3만원을 추가한다고도 명시돼 있었다.
업계 관계자는 "단가표만 봐도 단속이 되기 때문에 실제로 27만원 이상은 잘 표시하지 않는다"면서 "별도 표시를 통해 아는 사람만 알아보게 하는 데, 액명 그대로 단가를 내려 보낸 것은 실제로 더 많은 보조금이 풀렸을 가능성도 있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지난 주 논란이 됐던 LG유플러스의 사전예약 때문이라는 시각도 있다. 지난주 SK텔레콤은 LG유플러스가 각종 온라인 사이트와 대형유통망에서 신규 예약을 받는 등 조직적인 판매행위를 보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 대리점 관계자도 "영업정지 기간 중 받았던 사전예약 때문에 일시적으로 번호이동 건수가 증가한 것"이라고 전했다.
SK텔레콤는 녹취 파일과 온라인 판매점 고객모집 문구 등을 증거로 확보하고 미래창조과학부에 제출할 예정이다. LG유플러스측은 이 증거들이 조작됐을 가능성을 제기하며 반발하고 있지만 미래부는 SK텔레콤의 주장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대표 형사 고발에 나설 전망이다. LG유플러스측은 번호이동이 급증한 것에 대해 "점유율에 따른 잠재고객 숫자와 갤럭시S5 효과,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 등에 따른 결과"라며 "편법이 동원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권용민 기자 festy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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