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영식 기자]"대학 창업동아리나 경진대회 수상같은 경력은 창업의 핵심이 아닙니다. 더 중요한 것은 미래를 함께 헤쳐 나갈 동반자를 찾는 것입니다."
국내 인터넷 산업의 기틀을 다진 대표적 '벤처기업 1세대' 이택경 프라이머 대표가 창업을 꿈꾸는 젊은이들의 조언자로 나섰다.
이 대표는 21일 광화문 올레스퀘어 드림홀에서 열린 아시아경제 'K앱 페스티벌'에서 "창업에 나선 청년ㆍ학생들은 아직 조직이나 현장에서 일해 본 경험이 부족하지만, '모르는 게 약' 이란 말처럼 기존 업계에서 통하는 '상식'을 모른다는 게 오히려 더 장점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업계에서 정형화된 공식을 모르기에 틀을 깨는 창의적인 제품이나 서비스가 나올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대표는 "한번 성공한 사람이 다시 성공할 가능성도 크지만, '초대박'은 모두 첫 번째 성공에서 나왔다"면서 "창업은 한 살이라도 젊을 때, 결혼하기 전에 하는 게 좋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창업을 준비하는 젊은이들에게 "창업의 동기와 의미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젊은이면 모두가 창업해야 하는 것도 아니고, 창업이 취업의 대안일 수도 없다"면서 "창업은 경험을 통해 배우는 과정이며, 회사는 꿈을 이루기 위한 수단이나 도구일 뿐이지 그 자체가 목적이 되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창업에 나서기 전 그 이유는 무엇이며 스스로 창업에 적합한 사람인지 끊임없이 반문하라는 것이다.
구체적인 과정으로 이 대표는 먼저 인턴 과정을 통해 스타트업(창업초기 벤처)을 체험해 볼 것을 권했다. 창업 아이템 구상이나 경영기법을 배우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험난한 창업과정을 함께 헤쳐나갈 '동지'들을 만드는 것이 우선이라는 것이다. 또 어떤 고객층을 목표로 삼을지를 정하고 그에 맞는 사업모델을 구상해야 하며, 이후 정부나 지방자치단체, 프라이머같은 초기 투자자들을 통해 자금을 마련하라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처음부터 모든 것을 다 갖출 순 없으며, 초기 단계인 스타트업들에게 사무실이나 법인설립 등은 중요하지 않다"며 "투자자들의 입맛에 맞추는 것보다 고객이 진짜 원하는 게 무엇인지를 연구하고, 한방을 노리지 말고 꿋꿋하게 제 갈 길을 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다음커뮤니케이션의 공동창업자인 이 대표는 현재 스타트업 인큐베이터인 '프라이머'의 엔젤투자자로 활동하고 있다. 프라이머는 권도균 이니시스 창업자, 장병규 본엔젤스 대표, 송영길 부가벤처스 대표, 다음 공동창업 멤버인 이재웅 소풍(Sopoong) 대표, 이 대표까지 5명이 후배 창업자들을 육성하겠다는 목표 아래 공동 출자한 벤처캐피털이다. 올해까지 총 4회의 '엔턴십'를 통해 신생벤처팀들을 발굴하고 있다.
김영식 기자 grad@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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