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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소비의 시대' 중국, 한국의 기회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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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진핑 국가주석 체제의 중국 10년은 시장경제 강화로 방향이 모아졌다. 중국 공산당 제18기 중앙위원회 제3차 전체회의(3중전회)가 어제 '시장이 주도하는 개혁 심화'가 골자인 공산당 결정을 채택하고 끝났다. 이에 따라 시장에 대한 정부 개입을 줄이면서 자유경쟁 체제를 강화하는 조치가 단계적으로 취해질 전망이다.


금리자유화 등 금융개혁, 농민의 재산권을 강화하는 토지개혁, 민간자본 참여를 늘리는 국유기업 개혁 등이 구체화할 것이다. 이를 추진하려면 어느 정도 경제성장 둔화는 감내해야 한다. 계층ㆍ지역 간 소득격차, 부정부패, 환경오염 등 개혁개방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도 치유해야 한다. 이 때문에 중국 정부가 그동안 7.5%로 제시해온 연간 성장률 목표를 내년에 7.0%로 낮출 것으로 관측됐다.

중국은 우리의 최대 교역국이자 투자국이다. 중국이 어떤 정책을 추진하느냐가 우리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는 구조다. 중국은 금융ㆍ토지ㆍ국유기업 개혁 등 시장자율 조치 외에도 1가구 2자녀와 농촌인구의 이동 자유(도시유입) 허용 등의 정책을 펼 움직임이다. 모두가 내수 확대와 관련된 것들이다. 중국이 '세계의 공장'으로 불린 제조업의 시대에서 '세계의 시장'으로 불리는 소비의 시대로 진화하는 것이다.


중국 소비시장의 힘은 지난 11일 독신자의 날, 전자상거래 업체 알리바바의 하루 매출이 350억위안(약 6조1500억원)에 이른 것으로 입증된다. 이제 우리 기업들은 중국에서 무엇을 만들까 고민해온 것 이상으로 중국 소비자들에게 무엇을 팔지를 연구해야 한다. 시간이 걸리겠지만 국유기업이 독점구조를 깨면 에너지ㆍ석유화학ㆍ통신 등 우리가 경쟁력을 갖춘 분야의 참여 길이 열릴 것이다. 금리자유화와 중국 위안화 국제화 움직임도 주시하며 금융회사의 현지 진출과 위안화 역외시장 한국 유치를 꾀하는 전략도 필요하다.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협상을 잘 이끌어야 한다. 중국의 시장 개혁과 한중 FTA가 맞물리면 더욱 큰 시장이 열릴 것이다. 그렇다고 지나친 기대는 금물이다. 중국 정부의 개혁 조치에 따라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 기업들은 기민하게 움직여야 한다. 세계 최대 시장 중국이 이웃하는 것은 한국에게 기회다. 그 기회를 어찌 활용하느냐는 우리의 준비와 대응에 달려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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