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프랑스의 한 전기차업체가 자신들의 전기차 관련 기술을 독일업체 BMW가 빼돌렸다고 주장하며 제소했다. 앞서 벤츠가 냉각제를 적용하는 문제와 관련해 프랑스 당국과 일으킨 마찰 역시 아직 완전히 해소되지 않았다. 자동차 시장을 둘러싸고 최근 잇달아 분쟁이 생기면서 양국간 신경전도 고조되는 양상이다.
현지 매체 등 외신에 따르면 프랑스의 중견기업 볼로히(Bollore)그룹은 최근 BMW의 협력업체 직원으로 보이는 일행이 오토리브 서비스의 주력차량인 블루카의 시스템을 분해하다 발각됐다고 주장했다. 오토리브는 볼로히그룹이 자국 내에서 2011년부터 시작한 전기차 공유 서비스로 회원수는 3만4000여명, 차량은 1800대에 달한다. 지난해 프랑스 내 전기차 가운데 3분의 1이 오토리브 네트워크에 포함돼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볼로히는 자국 정보기관과 사이버수사대 등에 신고했다. BMW는 곧 자신들의 전기차 출시를 앞두고 호환성 조사라며 볼로히쪽의 주장을 공식적으로 반박했다. 어떤 불법행위도 없었다는 것이다.
이에 앞서 메르세데스-벤츠의 모회사인 다임러와 프랑스 정부간 시작된 냉각제를 둘러싼 분쟁도 현재 진행형이다. 이 분쟁은 다임러가 유럽연합(EU)이 지정한 새로운 냉각제를 쓰지 않고 기존 냉각제를 그대로 쓰겠다는 뜻을 밝히면서 시작됐다.
EU가 2011년 이후 출시되는 차량에 대해선 기존 제품에 비해 보다 환경친화적인 냉각제를 쓰라고 규정하자, 이듬해 다임러는 자체 실험 결과 새 냉각제가 화염에 휩싸였다고 발표하며 이 규정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그러자 프랑스는 지난 6월 벤츠의 신 모델 차량을 자국 내에서 등록할 수 없도록 했고, 이후 다임러는 프랑스 정부를 현지 법원에 제소했다.
지난달 말께 현지 대법원은 프랑스 내에서 벤츠를 판매할 수 있다며 업체쪽에 임시승소 판정을 내렸다. 엄격히 법리적으로 판단했기 보다는 현지 차량 대다수가 여전히 기존 냉각제를 쓰고 있다는 이유를 들었다. 최종판결은 6개월 후 다시 나온다.
전기차를 비롯해 환경친화적인 기술개발은 글로벌 자동차업계의 가장 큰 화두다. 연구개발을 둘러싼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기업간 마찰을 넘어 주요국 정부나 사법당국이 직간접적으로 개입할 여지가 커질 수밖에 없다.
한국무역협회 브뤼셀지부는 이번 내용을 정리하며 "일각에선 독일과 프랑스의 이같은 실랑이가 전통적인 양국간의 무역분쟁이 기후보존이라는 새로운 명목 아래 되풀이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본다"며 "자국 내 신재생에너지 발전을 위해 애쓰는 독일이 환경을 오염시키는 업자의 손을 들어준다면 모순이 아닐 수 없다"고 지적했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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