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 서울시와 경찰이 교통 사망사고에 대한 합동 현장점검반을 꾸리고 정밀분석과 사고지점의 개선공사 등을 통해 매년 4%씩 교통사고사망률을 줄이겠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26일 '교통사고 사망자 줄이기 대책'을 발표하고, 관련 사고에 대해 서울지방경찰청 뿐 아니라 도로관리청인 서울시도 적극 개입해 교통사고 사망률을 실질적으로 낮추겠다고 강조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국가의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인구 10만명 당 7.5명인데 반해 우리나라는 12명으로 OECD 국가 중에서도 최고 수준이다. 그 중에서도 서울의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인구 10만명당 4.8명으로 전국 시·도 중엔 최저이지만, 세계 주요 도시인 런던(2.4명), 도교(1.6명), 베를린(1.4명)에 비해선 월등히 많다. 연간 사망자 수 역시 2007년부터 6년째 사고건수 4만 건, 사망자수 400명 대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루 평균으론 1.2명, 일주일에 8.4명이 서울시내에서 교통사고로 사망하고 있다.
이번 대책에서 서울시와 경찰은 2017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를 매년 4%씩 20%를 줄일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11년 현재 교통사고 사망자는 연 435명이지만, 2017년엔 이 수치를 350명으로, 2030년엔 70명까지 낮추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시와 경찰은 합동현장점검반을 구성하고 교통사고 사망자 발생 3일내에 현장에 투입한다. 시는 조사가 끝나면 1주일 이내에 조사 분석 및 개선대책보고서를 수립하고 단기대책은 3개월 이내에, 중장기대책은 1~2년 이내에 공사를 완료해 교통사망사고의 재발을 막겠다는 방침이다.
조사 분석 및 개선대책보고서는 운전자·보행자 과실여부 등의 사고원인, 도로구조·신호운영 등 교통시설물 현황, 최근 3년간 유사 사고 현황 등 이력자료 등을 토대로 수립된다. 특히 시는 별도의 ‘교통사고지점 개선 자문위원회’를 구성, 운영해 교통사고 사망자 발생지점 개선의 객관성 및 신뢰성을 확보하고 기술적인 자문을 받는다는 계획이다.
단기대책은 차선 도색, 신호시간 조정, 교통안전표지판 설치 등 비교적 신속하게 보완할 수 있는 교통안전 시설물 개선이, 중장기대책으로는 도로선형 조정 교통운영체계개선 등 정밀분석이나 대규모 공사를 수반하는 경우가 해당된다.
지난 2011년 서울시내에서 발생한 교통사망사고는 주로 심야시간대인 오후 10시~새벽 6시 사이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도로기능별로는 이면도로(9m미만)에서 35.2%로 가장 많았고, 지선도로(9~20m)에서 33.8%, 간선도로(20m이상)28.3% 순으로 나타났으며, 도로 폭이 좁을수록 교통 사망사고 발생빈도가 높았다.
사고원인으로는 안전운행 수칙을 지키지 않아 일어난 사고가 69.7%(303명), 신호위반 11.7%(51명), 중앙선 침범 6.9%(30명) 순으로 법규위반으로 인한 사망사고가 전체의 88.3%를 차지했다. 사망사고 차종별로는 승용차가 49.4%로 가장 많고, 다음이 이륜차 21.8%, 화물차 12.2%, 승합차 10.3% 순이었다. 사고유형은 차 대 사람 56.5%(246명), 차 대 차 29.7%(129명), 차량 단독 13.8%(60명) 순으로, 차 대 사람 중에서도 도로 횡단 중에 일어난 사고가 32%(139명)를 차지했다.
오진희 기자 vale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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