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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 빅마켓 1주년 기념 결제카드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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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 빅마켓 1주년 기념 결제카드 확대 롯데 빅마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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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롯데마트가 운영하는 토종 회원제 할인점 빅마켓이 오는 20일 개점 1주년을 맞아 카드 결제 시스템을 보완하고, 기존 1년 단위 회원제를 3년 단위로 변경하는 한편, '빅멤버 플러스 '회원제도 새롭게 선보인다.

20일부터 빅마켓 4개 매장에서 기존 롯데카드 외 국내 신용카드사 1위인 신한카드와 KB국민카드, 그리고 각종 현금카드(시티은행, 산업은행, 우체국 제외)의 결제가 가능하게 된다.


금융감독원의 지난해 개인신용카드 이용실적을 기준으로 신한카드 23.1%, KB국민카드 14.5%, 롯데카드 8.2% 의 점유율을 감안하면 전체 카드 중 절반 가량을 빅마켓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여기에 신한, 우리, 국민은행 등 시중 16개 은행에서 발행하는 은행 IC 카드(일명 현금카드)까지 더하면 사용 확대 폭이 더 커지게 되며, 기존처럼 현금과 롯데상품권, 롯데포인트 등은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유효기간 만료로 매년 갱신하는데 대한 회원들의 번거로움을 개선하기 위해 기존 유효기간을 1년에서 3년으로 확대하는 한편, 우수 고객들을 위한 5만 5000원 가입비의 '빅멤버 플러스' 회원제도 선보인다.


새롭게 선보이는 '빅멤버 플러스'회원제는 구매 금액이 많은 회원들에게 유리한 제도로 연간 구매금액의 1% 에 해당하는 포인트를 1년이 지난 시점에 추가 적립해주며, 가입 시 상품할인 쿠폰을 추가로 증정한다. (일반 회원은 구매 시 최대 0.5% 적립)


한편, 현재 금천, 신영통, 영등포, 도봉 4개 매장을 운영중인 빅마켓은 기존 일반 대형마트로 운영할 때보다 매출이 평균 50% 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신영통점의 경우는 매출이 2배 가량 증가해 영업 효율 개선이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빅마켓의 등장 후 외국계 회원제 할인점 코스트코와의 치열한 가격 경쟁으로'신라면(30입)'이 정상가 1만7890원보다 12.9% 가량 떨어진 1만5590원에 판매되기도 했다.


외국계 할인점의 경우 빅마켓 사례를 벤치마킹해 지난해 12월 광명점 오픈시에는 기존 점내 회원 모집에서 벗어나 외부 회원모집 부스를 운영하는 한편, 저염 피자로 빅마켓 피자가 인기가 높아지자 글로벌 레시피에 의해 조리돼 오던 피자의 나트륨을 낮추기도 했다.


올 2월경에는 빅마켓 영등포와 도봉점 오픈에 맞춰 명절이나 신규점포 출점시 발행하던 전단 광고와 DM 쿠폰을 발행해 대응하는 등 토종과 외국계 회원제 할인점간 신경전이 벌어지기도 했다.


최춘석 롯데마트 상품본부장은 "그 동안 회원제 할인점을 운영하면서, 무엇보다 차별화된 상품 소싱에 가장 큰 역점을 두어 왔다"며, "앞으로 국내 상황에 더욱 적합하고 차별화된 운영방식과 서비스들을 지속 개발하고, 구축해 가면서 토종 회원제 할인점으로서의 중심을 잡아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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