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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공항 매각 강행에 인천이 '발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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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정부가 인천국제공항 매각 강행 방침을 재천명하자 인천 지역이 발칵 뒤집혔다.


인천시는 27일 오전 송영길 시장 주재로 관련 간부 회의를 연 후 인천공항 민영화에 대한 반대 논리를 정리한 후 발표해 정부의 매각 강행 논리를 조목 조목 반박했다. 이에 앞서 인천시는 송 시장이 전날 기자들과 만나 매각 반대 및 지분 인수 방침을 밝히기도 했다.

인천시는 우선 서 정부가 선진 경영기법 도입ㆍ효율화를 명분으로 내세운 것에 대해 "지금도 세계 최고의 공항"이라고 반박했다.


인천공항이 최근 국제공항협의회(ACI)가 주관한 세계공항서비스평가(ASQ)에서 7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고, 네덜란드 스키폴 공항 등 전세계 공항들이 벤치마킹을 하는 '닮고 싶은 공항'인데 새삼스레 선진 경영기법을 도입한다는 게 말이 안된다는 것이다. 경영 효율화에 대해서도 "8년 연속 순이익을 갱신 달성하는 기업이며 정부 스스로도 각종 평가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기업으로 평가했다"며 근거없다고 일축했다.

인천시는 또 인천공항이 지금도 성장 발전하는 공항이므로 현 시점에서의 민영화는 미래 성장 잠재력에 대한 가치를 반영하지 못한 채 매각하는 우를 범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현재 인천공항의 자산이 7조3000억원 수준이지만 다른 것을 감안하면 14조원 가량이고, 제2여객터미널 등 3단계 개발과 국제업무지구 2단계 조성 사업 등이 마무리되면 향후 더 큰 잠재적 가치를 가진 공항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그런데 현 시점에서 매각한다면 싼 값에 미래의 '황금알 낳는 거위'를 매각하는 꼴이 된다는 게 인천시의 주장이다.


인천시는 이어 민영화 이후 시설 투자 부족으로 침체된 런던 히드로 공항을 사례로 들며 민영화를 비판했다. 인천공항이 수익시설이 아니라 국가기반시설로 민간에 매각할 경우 수익 논리에 밀려 정상적인 투자가 이뤄지지 못해 동북아 허브공항으로 커나가는 데 지장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또 매각 방법ㆍ시기ㆍ가격 등에 대해 국민적 합의가 이뤄지지 않은 점도 반대 이유로 거론했다.


이에 따라 인천시는 "인천공항 민영화를 중단할 것을 정부에 요청한다. 19대 국회에서 민영화 관련 어떠한 법 개정에 대해서도 285만 시민과 함께 반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유럽ㆍ미국의 공항이 그렇듯 공항과 지역사회의 상호 협력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인천항만공사처럼 인천공항공사의 이사 선임에도 인천시의 추천권을 확보하도록 정부에 건의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민주당 인천시당도 이날 오후 보도자료를 내 "인천공항을 매각하겠다는 '공공기관 선진화' 타령이 다시 살아나고 있다"며 "도대체가 궁금하다. 멀쩡한 인천공항을 팔아서 무엇을 하려는지 알 길이 없다. MB정권의 그 의도를 짐작할 수조차 없다"고 비난했다.


이어 "MB정권과 박근혜 전 비대위원장은 국제공항에 대한 자신들의 입장과 속내를 국민 앞에 고백해야 할 때가 왔다"며 "MB정권은 인천공항 매각 및 민영화 시도를 즉각 중단하고, 인천공항공사법 개정안추진을 즉각 폐기하라"고 촉구했다.




김봉수 기자 bs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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