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커플스 vs 게이니 "골프장갑의 진실~"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7초

맨손과 양손 등 제각각, 아마추어골퍼들은 골프장갑 선택도 '스코어 효과'

커플스 vs 게이니 "골프장갑의 진실~" 맨손 플레이로 유명한 프레드 커플스(왼쪽)와 항상 양손에 모두 장갑을 착용하는 토미 게이니.
AD


[아시아경제 김현준 골프전문기자] 골프장갑의 역할은 과연 어디까지일까.

한여름에도 장갑을 끼지 않고 수건으로 연신 손과 골프채 그립의 땀을 닦아내며 플레이하는 프레드 커플스와 양손에 모두 장갑을 착용하는, 그것도 퍼팅할 때조차 벗지 않는 토미 게이니(이상 미국)의 사례가 대표적이다. 커플스는 양손으로 세밀하게 느끼는 그립감을 중시하기 때문이고, 게이니는 반면 어릴 때부터 야구를 한 습관이 그대로 남아서다.


▲ '맨손' 커플스 vs '양손' 게이니= 커플스가 바로 1992년 마스터스에서 우승하면서 '백인의 우상'으로 떠올랐던 선수다. 미국프로골프(PGA)투어에서 통산 15승을 올렸고, 2010년부터는 챔피언스투어로 건너가 지난 3년간 무려 7승을 수확하는 등 시니어 골프계의 강자로 군림하고 있다. 지금도 가끔씩은 정규투어에 나와 우승 경쟁에 가세할 정도로 기량이 뛰어나다.

커플스는 특히 맨 손으로 플레이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고향인 시애틀의 기후가 무덥고, 습했다는 게 출발점이다. "어떤 그립이든 편안해야 한다"는 커플스에게는 맨손 그립이 오히려 적합했던 셈이다. 그래서인지 지난해 마스터스에서는 아예 양말까지 신지 않은 채 스파이크가 없는 스니커즈 형태의 에코골프화를 선택해 스포트라이트를 받기도 했다.


게이니는 2010년 네이션와이드투어에서 2승을 올려 지난해부터 정규투어에 합류한 루키다. 지난해 2월 피닉스오픈에서 4라운드 내내 우승 경쟁을 펼치면서 특유의 '베이스볼 그립'이 화제가 됐다. 양손에 장갑을 끼고, 야구배트를 잡듯이 열손가락 전체를 펼쳐 그립을 잡는다. 오른손은 더욱이 오른쪽으로 30도 가량 더 돌린 스트롱그립이다. 300야드를 넘는 장타를 자랑하는 까닭이다.


커플스 vs 게이니 "골프장갑의 진실~"

▲ 아마추어골퍼는 '한손'= 아마추어골퍼들은 물론 한손에 장갑을 끼는 쪽이 바람직하다. 일단 굳은살이나 물집을 줄여준다. 뒤땅이나 토핑 등 미스 샷에서는 충격을 완화시켜 부상을 방지하는 효과도 있다.


무엇보다 그립력을 높여준다. 병뚜껑이 꽉 닫혀있을 때 수건이나 고무장갑 등을 사용하는 것과 같은 원리다. 맨손 보다 비거리가 10야드 정도는 더 나간다는 연구도 있다.


그래서 골프장갑의 선택도 중요하다. 골프채와의 유일한 접합점이 그립이고, 이 그립력을 강화시켜주는 게 장갑이다. 아마추어골퍼들은 그러나 유독 장갑에는 인색해 길거리에서 파는 싸구려 장갑도 서슴지 않고 구매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고가의 맞춤 장갑에는 다 이유가 있다. 요즈음에는 레인용과 혹한기용 등 다양한 기능성 장갑도 출시되는 추세다.


장갑을 선택할 때는 손바닥과 손등이 팽팽하게 당겨질 정도, 다시 말해 좀 작은 듯해야 그립력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두자. 필드에서 장갑을 끼는데도 요령이 있다. 검지부터 약지까지, 다음에 엄지를 넣고 깍지를 끼듯 손가락 사이를 눌러 손에 적합하게 피팅 되도록 한다. 보관도 마찬가지다. 라운드 후에는 장갑을 펴서 평평하게 만든 뒤 구입할 때의 패키지에 넣어두면 가죽에서 기름이 배어나와 유연성을 회복한다. 젖었다면 그늘에서 건조시켜야 수명이 오래 간다.






김현준 골프전문기자 golfkim@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