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2050선 넘으면 유동성 랠리 위기"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6초

3월, 엔캐리 위축 등 악재..2100선 6조 매물벽 존재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코스피가 '돈의 힘'으로 2000선을 돌파한 후 안착 시도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주가지수 2050선 이후부터는 '게걸음 장세'가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에 힘이 실리고 있다.


21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유동성 랠리로 2000선을 돌파했지만 2100선을 뚫고 추세상승을 이어가기에는 경제 펀더멘털과 각종 지표가 우호적이지 않은 상황이다.

일반적으로 주식시장은 심리지표(내재 변동성)가 안정되면서 위험자산 선호현상이 부각되고, 이에 따라 유동성이 유입되며 상승세를 띄게 된다. 반대로 각종 지표가 위기 이전 상황으로 돌아가면 랠리는 멈출 확률이 높다. 리스크를 감수한다 해도 주가가 바닥일 때처럼 높은 투자수익률을 기대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때쯤이면 투자자들의 관심 역시 주당순이익(EPS), 경기, 밸류에이션 등으로 돌아가게 된다.


이은택 동부증권 애널리스트는 "리스크 선호현상이 고조되다가 평년수준까지 회복되면 증시에도 조정이나 횡보 현상이 다시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며 "지난 2009년 상황을 살펴봐도 코스피는 유동성 랠리 이후 5월부터 7월까지 약 3개월 동안 1340~1430의 박스권에서 횡보했다"고 분석했다. 당시 흔히 '공포지수'로 불리는 변동성지수(VKOSPI)는 35선에서 24선으로 위기 이전수준까지 내려왔다.

이 애널리스트는 "현재도 당시와 레벨은 다르지만 패턴은 닮아있다"며 "같은 논리로 봤을 때 지난해 말부터 안정되기 시작한 변동성지수는 2월 말~3월 초 위기 이전수준에 도달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주가도 지금과 같은 패턴으로 움직인다면 2100선 부근에서 저항을 맞게 될 가능성이 크다는 설명이다.


주가가 경험적으로 '매물벽 상단'을 뚫은 후 휴식에 들어갔다는 점에서도 이같은 조건이 성립된다. 강현철 우리투자증권 투자전략팀장은 "3월 중·후반께 코스피가 2050 이상 올랐을 때 숨고르기 형태의 조정이 있을 수 있다"고 판단했다. 우리투자증권은 코스피 2050~2100선에서 6조4000억원의 매물벽이 존재한다고 보고 있다.


다만 '3월 위기설' 등에 깊이 매몰되는 것은 경계해야 한다는 조언이다. 위험 요인이 없는 것은 아니다. 일본 제조업체가 대부분 3월 결산을 하는 과정에서 엔캐리 자금이 위축되거나, 우리나라 증권·보험이 3월 결산을 하면서 프로젝트파이낸싱(PF) 관련 자금의 부실이 심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3~4월 남유럽 국가들의 채권만기도 주의 깊게 살펴야 한다. 강 팀장은 그러나 "노출된 악재는 시장이 미리 수렴하거나 대책을 마련한다는 점에서 주가 또한 크게 반응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유리 기자 yr61@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