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경범 대림바스 마케팅본부 프로젝트팀 부장
우리나라는 물이 넉넉한 나라가 아니다. 물론, 수돗물 사용에 관한 한 대다수 국민들이 일상생활에서 큰 불편을 느끼지 못하고 있고, 그러다 보니 물의 유한성과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나 공감대가 희박한 실정이다. 물이 한정된 자원이라는데 대한 이해부족 탓일 수도 있고, 상대적으로 저렴한 물값 등 생활여건의 변화 때문일 수도 있다.
한국수자원공사에 따르면 한국인의 하루 물 사용량은 178ℓ다. 그 가운데 52%가 욕실에서 사용되고 그 중에서도 양변기가 욕실 물 소비량의 약 45%를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높다. 욕실에서 낭비되는 물만 아껴도 확실히 물을 절약할 수 있다는 얘기다.
물을 절약하는 방법은 의외로 쉽다. 독일에서는 물 절약을 위해 절수기기 설치를 의무화했다. 화장실 양변기를 절수형으로 바꾸면 하루에 50ℓ는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그 결과, 독일은 한국처럼 물 부족 국가이지만 1인당 하루 물 사용량은 1/3 수준에 불과하다. 미국은 ‘워터센스’라는 마크제도를 도입해 양변기의 물 사용량을 4.8ℓ를 권장하고 있다. 일본이나 중국도 4.8ℓ 또는 4.5ℓ로 바꾸는 추세다. 호주는 욕실용품 등에 물 사용량을 의무표기하는 절수등급제도를 운영하고, 캐나다는 절수형 양변기 사용에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등 절수 제품 사용은 이미 세계적인 추세다.
이에 우리 정부도 절수를 앞세운 수자원 절약정책을 전면에 내세우기에 이르렀다. 올해부터 물을 절약할 수 있는 ‘절수’형 욕실제품 사용이 의무화된다. 환경부가 입법 예고한 수도법 제15조 절수설비 등의 설치에 관한 시행규칙 개정안이 공포되면 오는 7월부터는 신축 건축물에 1회 물 사용량이 6ℓ이하인 절수형 양변기 시공이 의무화된다.
현재 시중에 나와있는 11ℓ소비 제품 대비 40~50%까지 물 소비량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정부의 수자원 절약정책에 앞서, 필자가 속한 대림바스를 비롯한 욕실업계는 물을 소비할 수밖에 없는 제품에 친환경 기술을 접목시킨 ‘절수형 욕실제품’ 개발에 매진해왔다. 절수형 욕실제품은 적은 양의 물로 얼마만큼 깨끗하게 수세를 하느냐가 관건이다.
1회 수세시 4.8ℓ로 물 사용량을 줄인 초절수 양변기를 사용하면 가구당 연간 3만 5000원의 수도세 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또한, 연간 30%의 절수가 가능하면서 위생적인 비데까지 합쳐진 비데일체형 스마트도기는 물 사용량이 적은 만큼 저수압에서도 완벽한 수세가 가능한 첨단 저소음 수세시스템을 자랑한다.
특히, 최첨단 항균, 방오 기술 또한 끊임없이 연구·개발해 절수는 기본이고 탁월한 위생기능까지 갖춘 환경친화적 제품을 속속 출시하고 있다. 특히, 서울시도 최대 17% 요금인상을 추진하는 등 하반기에도 전국적으로 공공요금 인상될 것으로 예상돼 이 같은 절수형 욕실 제품은 더욱 각광받을 전망이다.
우리나라는 예부터 맑은 물이 풍부해 ‘~을 물 쓰듯 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물의 소중함을 느끼지 못하면서 살아 왔다. 그 동안, 물을 ‘물 쓰듯’ 헤프게 써온 게 사실이다. 물은 부족하면 대체할 수 없는 소중한 자원이다. 한정된 자원은 절약과 효율성을 높여 극복해 나가는 게 순리다. 이제 가정에서, 욕실에서부터 생활 속 작은 도구를 바꿔나가며 물 절약을 실천할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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