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9월 15일 발생한 대규모 정전사태로 인한 피해보상 신청이 20일부터 시작됐다.
지식경제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부터 정전피해 신고센터가 189개 한국전력 지점을 포함해 산업단지공단, 중소기업진흥공단, 산업단지공단, 소상공인지원센터 등 전국 294개소에서 일제히 열렸다. 오후 2시 현재 전국 시고센터에 접수된 피해 상황은 167건으로 잠정 집계됐다. 권역별로는 수도권 67건, 충청·강원권 30건, 영남권 51건, 호남권 19건이며, 접수기관 별로는 한전 156건, 산단공 7건, 중진공 3건, 소상공인진흥센터 1건으로 나타났다. 오후까지 상황을 추정하면 첫 날에는 200건은 넘어설 전망이다.
충남의 한 중소기업은 공장기계가 정지하여 생산 중이던 전선제품에 불량이 발생하여 피해를 입었다고 신고했고 충북 소재 메기 양식장에서는 치어 1만5000마리가 폐사하는 피해를 입었다고 했다.
PC방에서 고객이 계산 않고 나가서 4만원의 피해를 입었다는 주장이 있었고 압력밥솥이 고장 나 3만2000원의 피해를 입었다고 한 사연도 있었다. 한 중소기업은 서버장비 고장으로 180만원의 손실을 봤고 한 모텔은 비디오기기 고장으로 100만원, 아파트사무소에서는 소방수선비 고장으로 1000만원의 피해를 봤다고 주장했다.
정전피해 신고센터의 위치 및 신고 방법은 각 기관의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며 국번 없이 123(한전 고객센터)에서 종합안내를 받을 수 있다. 신청자는 주민등록초본과 전기사용계약자의 피해 확인서, 피해물품 확인자료 같은 피해 사실 증빙서류는 10월 10일까지 제출해야 한다.
지경부는 조만간 피해보상위원회를 구성해 피해보상 기준을 마련해 피해보상을 실시하되 이견이 있는 경우에는 피해보상위에 상정해 심의 후 보상을 해줄 방침이다.
이경호 기자 gungho@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