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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수출가 인상..내수는 검토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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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금호타이어 6~7% 인상키로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국내 타이어업체들이 수출 가격을 상향조정하고 있다. 원자재 가격 강세로 마진확보가 어려운데다 자동차 수요가 호조를 보이면서 공급마저 달리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타이어가 최근 북미 수출가격을 6~7% 인상한데 이어 금호타이어는 다음달 1일부터 북미와 유럽 수출가격을 올리기로 결정했다. 북미 수출가격 인상폭은 한국타이어와 비슷한 수준이다. 유럽 수출가격은 이보다 1~2%포인트 높은 7~8% 가량을 올릴 방침이다. 한국타이어 역시 조만간 유럽 수출가격 인상폭을 결정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현지 소비자가격도 오를 것으로 보인다. 현재 개당 90~110달러(소비자 가격 기준)인 한국타이어의 북미 지역 대표 수출제품인 '225/60R 16' 가격은 95달러에서 최대 120달러, 준중형차량에 장착되는 '225/40R 18'도 현재 개당 110~130달러에서 상향조정될 전망이다.


금호타이어의 준중형차종에 장착되는 대표 브랜드인 '엑스타' 역시 현재 개당 100~110달러에서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넥센타이어는 지난 4월 대폭 인상한 적이 있어 이번에는 올리지 않을 방침이다. 넥센타이어는 당시 유럽지역 10%, 미국 수출가격 15% 인상을 단행한 바 있다.


타이어업체들이 잇달아 가격 인상에 나서는 이유는 주 원료인 천연고무가격이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업계에 따르면 천연고무 국제가격은 지난해 말 t당 2500달러에서 최근 3500달러로 급등했다. 고무나무 작황이 부진한 점이 크게 작용했다. 타이어업계 관계자는 "원료값이 30%나 올랐다"고 말했다. 천연고무 뿐 아니라 합성고무 역시 t당 2800달러를 나타내고 있다.


자동차 판매 호조도 타이어 가격 인상에 한 몫 했다. 타이어 생산량이 수요를 못 따라갈 정도라는 게 관련 업계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타이어업체들은 내년 초에도 추가 인상할 방침이다. 원료가격 상승분을 모두 반영하지 못한 만큼 가격을 올릴 여지는 충분하다는 입장이다. 업계 관계자는 "원료값은 30%가 오른 반면 이번 타이어 제품 인상폭은 6%대에 불과하다"고 언급했다.


내수가격 인상도 관심이다. 내수시장이라고 원자재 가격 인상에 따른 압박을 피할 수는 없다.


하지만 타이어업체들은 내수가격을 당분간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워낙 경쟁이 치열하다보니 3사가 서로 눈치만 보고 있는 실정이다.


업계 관계자는 "내수가격 인상은 시기를 좀 더 봐야 한다"고 말했다.


최일권 기자 igchoi@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최일권 기자 igcho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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