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파국 위기인 용산역세권 개발사업에 대해 서울시의 애매모호한 태도가 논란이 되고 있다.
10일 서울시의회 업무보고에서 송득범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무산위기에 놓인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에 대해 "투자자들간의 의견 조율이 잘 안될 경우, 사업을 공공이 수행하는 방안을 염두에 두고 있다"고 밝혔다.
따라서 코레일과 서울시가 공공개발에 나설 수 있다는 의견으로 받아들여지자 송국장은 "현재 사업자가 투자를 못하고 있고, 만약 사업계약이 깨질 경우, 코레일에서 사업자를 재선정 할 때 기존 사업자들이 소송을 낼 가능성이 많아 그때가 되면 공공개발을 추진할 방안을 검토할 수 있다는 것일 뿐"이라면서 "중요한 점은 사업자간 협상 결렬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을 바꿨다. 하룻새 갈지자 행보를 하면서 용산 해법이 더욱 난해해졌다.
하지만 지난 9일 개각에서 유임된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은 기자간담회에서 용산역세권 개발사업에 정부 개입가능성을 제기하면서 이 사업의 위기상황이 커지고 있음을 시사한바 있다.
정 장관은 "이 사업이 컨소시엄 내부에서 원만하게 풀리기를 기대했기 때문에 그 동안 정부의 개입이 적절치 않다고 판단했었다"며 "하지만 근본적인 이해관계가 좁혀지지 않고, 다음달 17일 이자납부 시한이 다가오고 있어 정부 역할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용산역세권 사업은 현재 코레일의 기지창이 들어선 곳과 서부 이촌동 일대를 개발해 최고 620m(150층 안팎) 높이의 랜드마크 빌딩을 짓는 공사로, 사업비만 31조원이 투입된다. 사업이 완공되면 연간 1억4000만명을 끌어들이는 국내 최대 상권이 된다. 용산역세권 개발사업 발표 후 인근 지역 땅값과 집값이 2~3배씩 폭등한 것도 이같은 기대감이 작용한 결과다.
하지만 사업 구상이 부동산 호황기에 이뤄져 사업 참여자들 모두 개발이익에 부풀어 있던 게 문제였다. 지난 2008년 말 세계 금융위기 후 부동산시장 침체로 애초 막대한 이익을 상상했던 개발사업이 적자가 불가피해졌다. 따라서 땅주인인 코레일과 개발주체간의 갈등이 심화, 파국 위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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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진희 기자 vale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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