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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의 용산역세권 개발사업.. 여전히 '안갯속'

12일 열린 드림허브PFV 이사회서 자금마련 방안 도출 안돼


[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 코레일이 정한 용산역세권사업 토지대금 자금조달 방안마련 시한이 다가오고 있다. 하지만 지난 12일 열린 드림허브 PFV 이사회에서도 출자사간 합의를 도출하지 못해 좌초 위기에서 물러서지 못하는 모양새다.

13일 용산국제업무지구 시행사인 드림허브 출자사 관계자는 "이번 이사회에서 출자사간 서로 다른 입장만 확인한 채 별다른 대안이 나오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16일 이전에 코레일 측이 액션을 취할 수도 있을 것이고 그때까지 이사회를 다시 열 여지도 있다"고 말했다.

용산역세권 개발을 위한 특수목적회사 '드림허브 PFV'의 최대지분 출자사이자 땅주인인 코레일(25%, 2500억원)은 건설투자자에게 자금조달을 위한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지급보증을 요구하고 있지만 삼성물산 건설부문(6.4%, 640억원) 등 건설투자자들은 사업 리스크를 이유로 거부하고 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 관계자는 "이 사업을 시작한 2007년에는 사업성을 낙관할 수 있었지만 현재 건설사 입장에서는 보수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이에따라 지분율에 따른 지급보증과 증자, 토지중도금 납부기간 유예 등을 요청한 것"이라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이 사업을 계속 진행할 것인가는 코레일의 영향력이 가장 크게 작용할 것"이라면서 "총 31조원짜리 사업을 포기할 건설사는 없다"고 언급했다.


이에 대해 원형민 코레일 부장은 "이미 작년 10월말 분납금 조정기간을 1~2년간 늘렸고 잔금비중을 확대하고 중도금을 축소해 줬다"면서 "금융위기라 해서 사정을 감안해줬지만 이제는 토지자금 조달 방법을 사업자들이 알아서 찾아야 할 일"이라고 주장했다.


사업성과 관련해서도 원 부장은 "눈앞에 경기상황만 보고 분양이 시작돼 매출이 일어나는 2013~2014년의 미래 수익성을 판단하는 것은 단견"이라면서 "사업관련 협약에 사정이 있어 참여 못하는 출자사는 기존주주들이 인수하거나 제3자를 모집해 끌고 갈수 있도록 돼 있다"고 밝혔다.


특히 지난해 말 용산역세권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드림허브측이 발행한 8500억원 규모의 자산유동화증권(ABS)에 대한 이자 128억원은 9월17일까지 납입해야 한다. 이를 위해선 두 달 전인 오는 16일까지 자금집행 계획을 세워 이사회 승인을 얻어야 사업추진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앞으로 남은 며칠이 '단군이래 최대 개발사업'으로 불리는 용산역세권 사업의 지속 추진여부가 결정되는 중요한 시기다.


용산역세권개발사업이 좌초위기에 몰린 데 대해 부동산 전문가들은 코레일과 건설사간 파워게임이라기 보다는 시장 침체에 따른 개발사업 리스크를 그 원인으로 꼽았다.


박원갑 스피드뱅크 소장은 "개발사업은 본질적으로 부동산 버블을 먹고 사는 유기체"라면서 "용산사업은 오피스, 초대형 아파트, 상업용 시설을 함께 섞어 분양하는 사업인데 가격이 안 오르면 올스톱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박 소장은 이어 "PF사업은 대출사업이고 현재 시장을 부정적인 시각으로 보기 때문에 펀딩이 안 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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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진희 기자 vale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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