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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요타 사태의 반면교사 '내부역량을 높여라'

무협, 무리한 해외진출 보다는 국내 규모 확대가 바람직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최근 토요타 리콜사태를 계기로 품질 및 서비스 등 원천경쟁력과 국내 생산 확충이 무리한 해외진출의 대안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17일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원장 이경태)은 '최근 토요타 리콜사태의 영향 및 시사점'보고서에서 토요타 리콜사태의 원인으로 지나친 저가정책 시행과 무리한 해외생산의 확충에 따른 품질관리 시스템의 과부화를 지목하면서, 이 과정에서 품질로 대변되던 토요타의 원천경쟁력이 훼손될 위험에 처했다고 진단했다.

토요타의 경우 무리한 해외진출이 토요타시(市)라는 하나의 공간에 집약돼 설계, 생산, 교육에 걸쳐 토요타사(社) 내부는 물론이고 협력업체까지 유기적으로 연결되던 공조체제를 약화시키는 결과를 낳았고 이에 따라 '카이젠(改善)'으로 지칭되는 토요타방식의 원천경쟁력이 퇴색됐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또 이는 토요타뿐만 아니라 ▲지속되는 엔고현상 ▲저가시장 위주의 소비시장 확대 ▲한국과 같은 ‘저가의 상대적 고품질’이라는 새로운 컨셉을 무기로 한 신흥 경쟁자의 대두 등 경쟁 심화에 직면한 일본 제조업의 딜레마라고 분석했다.

이에 따라 한국 경제와 우리 기업은 그동안 일본과 토요타를 롤모델로 삼아 발전해 왔으나, 이번 리콜사태를 반면교사로 삼아 도약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우리 기업들은 해외 현지생산 증가에 따른 품질 및 서비스 저하 위험에 대한 철저한 관리와 문제발생시 신속한 대응능력 배양 등 효율적이고도 효과적인 리스크 관리 체계 확립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특히 원가절감의 경우 무리한 해외진출보다는 일자리 창출에도 긍정적 효과가 있는 국내생산 확대를 통해 품질 등 기업의 원천경쟁력이 유지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정부차원의 과감한 정책 지원도 강조했다. 또 부품업체에 대한 일방적인 원가인하 압력 보다는 부품개발을 위한 기술자 파견, 개발비용 지원, 결제시스템 개선, 단가인하 조건부 장기 구매계약 체결 등 우리 기업간 상생 방안 모색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박기임 국제무역연구원 수석연구원은 “기업의 지속성장을 위한 핵심동력은 '원가절감'이 아닌 '가치창출'에 있음을 분명히 인식해야 하며, 충분한 준비 없이 무리하게 해외진출을 시도하기 보다는 국내생산기반 확대와 해외진출 속도를 조율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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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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