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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활성화방안]리튬 뛰어넘는 배터리 개발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 정부는 배터리 등 전기차 공통핵심부품 조기개발을 적극 지원함으로써 국내 업계의 전기차 조기양산을 지원키로 했다. 정부는 지난해부터 5년간 연간 80억원을 투입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PHEV)용 배터리 기술개발을 집중 지원하고 있다.이번을 계기로 PHEV 양산시기를 당초 2015년에서 2012년까지 3년 단축하기로 했다.


리튬이온 배터리를 뛰어넘는 새로운 방식의 배터리를 포함하는 기술로드맵을 '09년말까지 확정하고 그에 따른 기술개발을 지원한다. 현재 진행 중인 전기차(PHEV 포함)용 배터리 개발 과제로는 현대차, LG화학, SB리모티브, SK에너지 등 참여하에 4개 과제를 진행 중이다.

구동모터, 인버터ㆍ컨버터 전력모듈, 차량탑재형 경량 충전기, 전력계통 연계기술, 전기요금 부과시스템 등 개발도 지원한다. 정부는 수송시스템산업원천기술개발사업 예산(2010년 정부안 885억원) 범위내에서 지원할 계획. 모터용 영구자석에 필수적인 희토류 소재도 확보한다.


그린 네트워크를 통해 전기차 부품 중에서 중점육성이 필요한 30개 전략부품을 연말까지 선정하고 기술개발을 지원한다. 그린네트워크에는 경량도어, 엔진받침, 본넷트, 시트 등 경량부품, 또한 전자동주차시스템 등 지능형시스템 등 내연기관 차량에 공통으로 활용 가능한 부품도 중점육성 대상에 포함시킨다.

기술개발 성과, 실증결과 등에 따라 우수한 성과로 인정받은 요소기술ㆍ부품에 대해서는 표준화를 지원한다. 특히, 충전플러그, 소켓 등 사용자의 편리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충전시스템 인터페이스 부품부터 조기에 표준화를 추진키로 했다.


연말까지 국내의 전기차 관련 자동차ㆍ배터리 업계, 전력회사, 연구계 및 관계부처가 참여하는 (가칭)'전기차 미래전략포럼' 을 구성할 계획이다. 자동차부품연구원(기술개발), 에너지관리공단(연비기준), 환경관리공단(보급), 교통안전공단(안전기준ㆍ인증), 소비자단체(환경ㆍ편의성) 등을 기능별 간사기관으로 지정해 운영한다.


이를 통해 내년 상반기까지 배터리, 차량, 충전시스템 등 전기차 분야를 포괄하는 종합적인 추진로드맵ㆍ전략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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