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범 반세기 맞은 GS더프레시…'한국인의 수퍼' 됐다

1974년 을지로서 첫 오픈…현 점포수 469점
총 1억 경품, 5대 품목 가격역행 등 기념 행사

GS더프레시가 출범 50주년을 맞았다. GS리테일은 1974년 5월 대한민국 최초 현대식 럭키수퍼 을지로 삼풍점을 오픈하며 유통업에 진출했다. GS더프레시는 50주년을 맞아 ‘한국인의 수퍼’라는 캠페인을 연중 전개해 50주년 기념 상품 출시 및 다양한 프로모션을 펼칠 계획이다.

1일 GS더프레시에 따르면 GS더프레시는 1974년 럭키수퍼체인으로 출발, 1994년 LG수퍼마켓, 2005년 GS수퍼마켓, 2018년 ‘삶의 가치를 누리는 라이프스타일 마켓’ GS 더프레시(THE FRESH)로 진화를 거듭해 왔다. 50년간 누적 1억 7000만명 이상의 고객이 점포를 방문했으며 1일 기준 운영 점포 수 469점, 지난해 기준 매출 1조 4476억원을 달성했다. 이는 기업형슈퍼마켓 업계 1위의 기록이다.

GS더프레시는 가맹 경영주와 동반성장하는 가맹사업 확대 전략으로 지속 성장 가능한 사업 구조를 확립할 수 있었다고 설명한다. 총 469점 중에서 가맹점이 357점으로 76%를 구성하고 있으며, 올 7월 500호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GS더프레시의 성공 요인은 ▲점포 영업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SSM에 최적화된 체인 오퍼레이션 도입 ▲우리동네GS앱, 요기요 등 다양한 온·오프라인 채널의 시너지 ▲전국 우수산지 업무협약(MOU)을 통한 신선하고 우수한 상품 독점 공급 등 최적화된 서비스와 상품을 제공이 꼽힌다.

실제로 GS더프레시의 퀵커머스 매출은 전년 대비 2023년 49.2% 성장세를 보였다. 신선식품(과일, 육류, 계란 등), 우유, 두부 등 생활 밀착형 상품 약 9000종에 대해 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소량 다빈도 구매 트렌드에 맞춰 1~2인 가구형 상품으로 확대하고 있다.

한편 GS더프레시는 50주년을 기념 ▲창립 기념 기획 상품 출시 ▲총 1억 경품 행사 ▲5월 한달 5대 품목 가격역행 ▲90여개의 기획상품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준비했다.

먼저 총 1억 경품 행사의 경우 창립 50주년 행사기간 동안 GS 페이(Pay) 결제 금액 10만원 이상 고객 1000명을 추첨해 김치냉장고, 스타일러, 미니건조기 등 총 1억원의 상품을 증정한다. 또 5월 한달 5대 품목 가격 역행 상품으로, 당진 해나루쌀(10㎏) 2만3900원, 진라면 매운맛(20입) 1만900원, 서울 후레시밀크(900㎖·2개) 3880원, 광천 재래김(20봉) 4980원, 해태 고향만두(320g) 2980원에 판매한다.

정춘호 GS리테일 수퍼사업부장(전무)은 “GS더프레시가 대한민국 대표 먹거리 쇼핑 플랫폼으로 자리잡도록 큰 사랑과 지원을 해주신 고객, 가맹 경영주, 파트너사 임직원 여러분들에게 큰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며, “GS더프레시의 구성원들은 더욱 노력해 대한민국 신선, 맛 넘버1을 약속하며 대한민국 근거리 쇼핑 최강자로 새로운 50년의 역사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유통경제부 성기호 기자 kihoyeyo@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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