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 KTX-청룡 영업운행 전 성능점검…'승객편의 개선'

18만km 시운전…다음 달 경부·호남선 투입

현대로템은 신형 고속철도차량 'KTX-청룡'에 대해 납품 전 성능 검증을 마쳤다고 9일 밝혔다.

현대로템 관계자가 KTX-청룡 철도차량을 점검하고 있다.[사진제공=현대로템]

KTX-청룡은 운행 최고 속도가 시속 320㎞에 달하는 신형 동력 분산식 차량이다. 8량 1편성으로 운영되며, 사전 점검 대상은 모두 16량 2편성이다. 1편성당 좌석 수는 515좌석이다. 두 개 이상 차량을 하나로 묶어 운행하면 좌석 수는 최대 1030석으로 늘어난다.

현대로템은 2022년 10월부터 지난 1월까지 경부고속, 호남고속, 경강선 등에서 18만㎞ 이상 시운전하며 성능 검증을 했다.

주행 소음을 줄이고자 객실과 운전실에 흡음재, 차음판을 추가하고 고속 주행 시 진동을 줄이기 위해 최적화한 현가장치를 설치했다. 승차감을 높이기 위해 보완 작업을 했다.

현대로템은 공장에서 완성차 시험을 한 뒤 출고검사와 예비 주행, 시운전 시험 과정을 거쳐 인수검사까지 마무리했다.

또 객실 내 악취나 오염물질을 막기 위해 객실 난방온도와 냉난방 공조기술(HVAC)이 적용된 신선공기댐퍼를 추가 적용할 예정이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와 공동으로 약 3주간 '길들이기 시운전'을 한다. 현대로템은 이 기간 좌석, 화장실 등 승객 편의시설을 최종 점검하고 영업 운행 준비를 마칠 예정이다. 다음 달부터 KTX-청룡은 경부선과 호남선에 투입된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철저한 사전 점검을 통해 신형 고속차량 운행 안전확보에 만전을 기했다"며 "앞으로도 시민의 안전한 승차 환경 조성과 고객 만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산업IT부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