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민재기자
하림그룹의 숙원 사업인 양재 도시첨단 물류단지 개발 사업에 청신호가 켜졌다. 서울시에 따르면 오는 26일 하림이 개발을 신청한 이 부지의 통합 심의 통과가 유력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심의가 통과될 경우 부지 가치가 오르는 등 자금 확보가 용이해진다는 점에서 HMM 인수 과정에서 불거지고 있는 ‘승자의 저주’ 리스크를 잠재울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22일 서울시에 따르면 오는 26일 열리는 물류단지계획 통합심의위원회 본심의에서 하림그룹의 서울 서초구 양재동 225번지 일원 '도시첨단물류단지 시범단지' 사업계획안을 심의한다. 이날 위원회가 이 계획을 승인하면 하림그룹은 6조4000억원 규모 복합물류단지 구축에 있어, 첫발을 내딛게 된다.
복수의 관계자에 따르면 이날 부지의 통합심의 통과는 유력한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시 관계자는 “양재 도시첨단 물류단지 개발 사업이 최근 전략환경영향평가를 통과했고, 법과 관련된 부분도 사전에 어느 정도 조율이 끝났다”며 “어떤 조건이 붙거나 중대한 하자가 발견되면 그 부분을 보완하면 되는 만큼 승인이 나지 않을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말했다. 심의 통과 이후에는 건축 인허가 단계로 넘어가 서초구청에서 주택건설사업 승인 여부가 결정된다.
이 사업은 물류·업무·문화·교육연구 시설과 아파트, 오피스텔 등 주거·숙박 시설 등이 복합적으로 들어선 일종의 스마트시티 사업이다. 하림그룹은 2016년 해당 부지를 4525억원에 매입했다. 사업 부지는 양재IC 사거리 남서쪽에 위치하며 경기 판교테크노밸리와 현대자동차그룹 글로벌경영연구소와 현대기아자동차 본사 빌딩, LG전자 서초 R&D 캠퍼스, 양곡유통센터·도매시장, 화훼공판장 등이 가깝다. 기업과 연구소, 유통업체 등이 선호하는 노른자 땅으로 꼽힌다.
일각에서는 이번 심의가 통과하게 되면 부지 가치가 올라간다는 점에서, 하림그룹의 HMM 인수자금 확보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일부 전문가들은 심의 통과 시 이 부지의 가치가 수조원대로 오를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인허가가 마무리되면 은행권에서 안정적인 담보대출이 가능하고, 유상증자나 인수금융 같은 자금 조달 과정에서도 다양한 구조화 금융 형태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주거시설과 각종 상업시설이 들어서는 만큼 늘어나는 용적률로 인한 수익성 극대화도 기대할 수 있다. 다만 이번 심의를 통해 서울시가 용적률을 얼마나 허용해 줄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하림이 토지를 매입한 2016년 시의 지구단위계획상에는 건물의 용적률이 400% 이하로 제한돼 초고층·고밀 개발이 어려웠다. 하지만 오세훈 서울시장 당선 이후 이 부지가 국토교통부가 정한 ‘도심첨단물류단지 시범사업지’로 지정된 만큼 시는 물류시설법에 근거해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이 법을 적용하게 되면 물류시설 30%, 상류시설 20%를 의무적으로 건설하는 대신, 법정 최상한 용적률인 800%를 적용받을 수 있다. 이로 인해 이번 심의를 통해 하림이 주장하는 ‘용적률 800%’ 를 적용해 복합단지 개발이 이뤄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다만 하림그룹은 양재 도시첨단 물류단지를 활용한 자금 확보에는 선을 그었다. 양재 도시첨단 물류단지 개발 사업과 HMM 인수 사안은 엄연히 별개 사안으로 봐야 한다는 것이다. 하림그룹 관계자는 “양 사업은 별개로 봐야 한다. 양재 도시첨단 물류단지 개발 사업의 경우 서울시로부터 인허가를 받기 위해 협의하고 있는 단계"라며 "유동성 확보는 원활하게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19일 재계 27위인 하림그룹(17조원)은 19위인 HMM(25조8000억원) 인수를 위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하림그룹이 제시한 인수가는 6조4200억원으로, 인수 주체인 팬오션의 유상증자 등을 통해 인수자금을 마련할 계획이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인수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했지만, 지나친 인수가로 인해 어려움에 빠지는 '승자의 저주'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