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석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이 취임 후 최대폭으로 하락해 30%대 초반까지 떨어졌다. 조사를 주관한 여론조사기관 갤럽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문제와 관련해 판단을 미뤄왔던 응답자들이 국제원자력기구(IAEA) 보고서와 한일정상회담 등을 지켜본 뒤 돌아선 것 등이 주요 원인으로 꼽았다. 반면 서울-양평 고속도로 종점 변경 논란 등도 여론에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도 나온다.
16일 여론조사기관 갤럽에 따르면 지난 14일 발표된 자체 정례 여론조사(11~13일 전국 만 18세 이상 성인남녀 1001명을 대상으로 전화조사원 인터뷰 방식으로 진행)에서 윤 대통령의 지지율은 전주보다 6%포인트 하락한 32%로 조사됐다. 국정 수행을 잘못하고 있다는 부정평가는 3%포인트 올라 57%로 조사됐다.
주간 단위로 진행되는 갤럽 조사에서 6%포인트 하락은 이례적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큰 규모다. 갤럽은 "이번 주 변화(38%→32%)는 주간 낙폭 기준 최대치로 1년 전(2022년 6월 5주 43% → 7월 1주 37%)에 이어 두 번째"라고 설명했다.
갤럽은 윤 대통령 지지율 변화와 관련해 "지난주 IAEA 최종 보고서 공개 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확정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며 "가능성의 기정사실화, 야권의 공세 강화 등이 그간 관망했던 정치 저관심층, 해양수산 관련업 비중이 큰 남부권에 일부 영향을 준 것으로 짐작된다"고 분석했다.
눈길을 끄는 것은 대부분의 응답자 특성에서 지지율 하락이 나타났다는 것이다. 특히 무당층, 정치 저관심층과 광주·전라와 부산·울산·경남, 자영업 종사자 등에서 지지율 낙폭이 컸다. 판단을 유보했던 정치 저관심층과 함께 오염수 문제에 대해 민감했던 지역 주민들의 민심이 돌아선 것으로 풀이된다.
일단 오염수 방류 여부의 주요 변곡점이었던 IAEA 최종보고서가 나왔고, 이 문제에 대해 말을 아꼈던 윤 대통령이 한일정상회담에서 추가적인 조건을 덧붙이기는 했지만 사실상 수용하는 태도를 보인 점이 여론이 움직였다는 것이다.
하지만 오염수 논란 외에도 서울-양평 고속도로 종점 변경과 사업 백지화 결정 등도 지지율 변화에 일정부분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김봉신 메타보이스 대표는 갤럽 여론조사와 관련해 "후쿠시마 오염수에 이어 서울-양평 고속도로 이슈가 나오면서 지지율이 빠졌다"며 "악재에 악재가 덮친 것"이라고 분석했다. 김 대표는 "이 이슈에 대해 정부·여당은 민주당 게이트라고 지적하며 반격에 나섰지만, 통하지 않는 것 같다"며 "물타기가 1차적으로 실패한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가하기도 했다. 갤럽 조사에서도 서울-양평 고속도로가 악재로 작용하고 있음은 곳곳에서 드러난다. 윤 대통령을 지지한다고 응답한 이들이 꼽아왔던 주요 이유였던 '부정부패·비리 척결'의 경우 이번 조서 지난 조사보다 3%포인트 하락한 반면, 부정평가한 이들의 부정평가 사유 가운데 '양평 고속도로 문제'(1%)가 새롭게 추가됐다.
정당 지지도에서는 지난주와 이번 주 사이에 큰 변화가 없었다.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은 지난주와 같은 33%, 32%로 각각 조사됐다. 정의당은 1%포인트 오른 5%였다.
여론조사와 관련된 자세한 조사개요와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