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오토, 아비커스와 선박 자율주행 SW 플랫폼 개발

현대자동차그룹 소프트웨어 전문 기업 현대오토에버는 HD현대의 선박 자율운항 전문 회사 아비커스와 차세대 자율주행 플랫폼의 선박 적용을 위한 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체0결식은 이날 HD현대그룹 글로벌 R&D센터에서 진행됐다. 양 사는 아비커스가 자체 개발한 레저보트용 자율운항 솔루션 ‘뉴보트(NeuBoat’에 현대오토에버의 차량 소프트웨어 플랫폼 ‘모빌진(mobilgene)’을 적용하기 위해 협력한다. 아비커스의 뉴보트는 운항 보조 수준에 해당하는 모니터링 및 경고 기능을 넘어 운항 및 도킹 정보를 제공한다. 운항 제어 및 보조 기능까지 포함한다. 2025년 이후 양산을 목표로 개발과 품질 검증을 추진할 계획이다.

주력 시장은 북미의 레저보트 시장이다. 미국은 전 세계 50% 이상을 차지하는 가장 큰 규모의 레저보트 시장을 가지고 있다. 2024년부터 2030년까지 연간 40만대가 넘는 자율운항 솔루션을 신조 혹은 기존 보트에 탑재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전 세계 레저보트 신조 및 개조 시장 수요는 연간 200만척에 달한다. 팬데믹 이후에 보트 건조가 40% 이상 증가하는 등 빠르게 시장이 커지고 있어 자율운항 솔루션 시장도 빠른 성장이 기대된다.

강석주(왼쪽부터) HD현대 상무, 임양남 현대오토에버 융합솔루션센터장 상무, 서정식 현대오토에버 대표, 김완수 HD현대 부사장, 임도형 아비커스 대표, 서정우 아비커스 CSO가 기념사진을 찍는 모습. 사진제공=현대오토에버

전 세계 1위 선박 제조사인 HD현대의 선박 분야에서 노하우와 현대오토에버의 차량 도메인에서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미래 모빌리티에 고도화된 자율운항 솔루션을 레저보트 사용자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현대오토에버의 모빌진은 글로벌 개발 표준 오토사(AUTOSAR) 기반으로 개발된 소프트웨어 플랫폼이다. 자동차 업계가 양산하는 200종 이상의 제어기에 적용되며 그 안정성이 검증됐다.

보트의 자율운항은 기본적으로 차량의 자율주행과 비슷한 기술을 사용하지만, 적용하는 방법에서는 차이점이 있다. 특히 보트는 바람 혹은 조류 등과 같은 외부 영향에 민감하기 때문에 제어가 어렵다. 아비커스는 HD현대그룹의 50년 동안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해당 기술을 고도화하고 있다.

임도형 아비커스 대표는 “현대오토에버의 견고한 소프트웨어 플랫폼과 최고 수준의 아비커스 자율운항 기술과의 시너지가 기대된다"며 "보트 자율운항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함께 열어가고 싶다”고 말했다.

임양남 현대오토에버 융합솔루션센터장 상무는 “이번 계약을 시작으로 차량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선박, 로보틱스, AAM 등 다른 산업 분야로 확대 전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이종 산업의 결합으로 시너지를 창출해 모빌리티 분야에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산업IT부 유현석 기자 guspower@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