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연보다는 싸지만…아직 경제성 못 갖춘 수소車

[다가오는 수소경제]
수소가격·효율 감안 시
전기차보다 경제성 ↓
보조금·상품성 의존도 커

수소차가 환경친화적이라는 건 얼추 맞는 얘기지만 경제적인지에 대해선 물음표가 따라붙는다. 연료로 쓰는 수소가 싸지 않기 때문이다. 시중 수소 유통가격은 ㎏당 싼 곳은 8000원 아래지만 비싼 지역은 1만2000원이 넘는다. 17일 기준 전국 평균가격은 9427원(수소유통정보시스템)이다. 국내에 운영중인 충전소가 가장 많은 하이넷은 지난해 12월 수소 1㎏당 가격을 8800원에서 9900원으로 13%가량 올렸다. 수소 가격이 오른 건 국내 수소차 보급이 막 시작했던 2019년 이후 3년여 만이다.

현 시점에서 가장 유지비가 적게 드는 건 전기차다. 환경부 100㎾ 급속충전기를 기준으로 한 전기요금과 현대차 순수전기차 아이오닉5의 연비 등을 감안하면 ㎞당 연료비는 68원 정도다. 전기요금 역시 지난해 하반기 10% 남짓 올랐으나 여전히 가장 경제적이다. 완속충전은 이보다 조금 더 싸다.

서울 상암 수소충전소<사진출처:연합뉴스>

수소차로 1㎞를 가는 데는 98원 정도 든다. 택시나 장애인용 차량으로 많이 타는 액화석유가스(LPG) 차량이 이와 비슷한 수준이다. 수소차는 준중형급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넥쏘를 기준으로 했고 LPG차는 중형세단 쏘나타를 기준으로 산출한 수치다.

내연기관 차량이 가장 비싸다. 1㎞ 운행하는 데 휘발유가 128원, 경유가 106원 정도다. 차량은 넥쏘와 비슷한 투싼을, 휘발유·경유 가격은 한국석유공사 오피넷 평균 가격 자료를 기준으로 했다. 운전자 주행습관에 따라 연료비 편차가 큰 하이브리드 차량은 이번 계산에서 제외했다. 주행거리에 따라 다르지만 통상 하이브리드차 유지비는 전기차보다 다소 많이 드는 것으로 사람들은 인식한다.

수소 가격이 싸지 않고 충전이 불편한데도 수소차를 택하는 이가 꾸준한 건 정부나 지자체에서 막대한 보조금을 주는 데다 차량 자체의 상품성이 좋기 때문이다. 이 말은 반대로 보조금이 줄어들거나, 출시 후 일정 시간이 지나 상품성이 두드러지지 않는다면 언제든 판매량이 급감할 수 있다는 뜻이다. 조용하고 배출가스가 전혀 없이 환경친화적이라지만 차량 구매자들은 그런 것을 크게 중시하지 않는다.

다만 일정한 장거리 구간을 주로 다니는 상용차는 수소가 더 유리한 편이다. 주행패턴이 일정한 만큼 각 요충지에 충전소를 둘 수 있기 때문이다. 버스나 대형트럭을 순수전기차로 만들 경우 배터리 용량이나 크기가 클 수밖에 없는데, 이 경우 적재공간이 줄어들고 충전이 오래 걸린다. 수소차는 연료전지 스택에서 만든 전기에너지를 동력원으로 하는 터라, 차량 설계 측면에서 순수전기차보다 효율적이다.

수소 차량이 지금보다 더 경제적이기 위해선 수소 가격이 내려가는 건 물론 연비 등 연료효율도 개선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아직 시장이 크지 않아 연료전지 성능을 개선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양산형 수소차를 가장 많이 만드는 현대차역시 차세대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개발이 당초 계획보다 늦어지고 있다.

산업IT부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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