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TV·미디어지니 합병…'우영우' 채널 ENA, 1조원 가치로 키운다

11월 1일 합병법인 출범…KT그룹 미디어 계열사와 시너지

스카이라이프TV-미디어지니 합병 전 후 지분 구조. 사진=KT

[아시아경제 오수연 기자] KT그룹 내 종합방송채널사용사업자(MPP) 스카이라이프TV와 미디어지니가 합병했다. 합병을 통해 그룹 내 미디어사업 역량을 일원화하고,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로 이름을 알린 ENA 브랜드 가치를 1조원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스카이라이프TV는 1일 이사회를 열고 미디어지니와의 합병안을 결의했다. 합병법인은 오는 11월 1일 공식 출범한다. 스카이라이프TV는 미디어지니를 흡수한다. 합병법인의 지분은 KT스카이라이프 62.7%, KT스튜디오지니 37.3%로 구성된다. 향후 KT스카이라이프와 KT스튜디오지니는 스카이라이프TV가 MPP로서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긴밀한 공조를 이어갈 계획이다.

합병 결정에 따라 스카이라이프TV는 ENA채널을 중심으로 콘텐츠 제작과 편성을 일원화해 경영 효율성 및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방침이다. 단일 채널 법인으로서 전략적인 시장 대응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한다. 합병법인은 지속적인 오리지널 콘텐츠 투자 및 제작을 통해 ENA 브랜드 가치를 더욱 향상해 나가며, KT그룹 내 미디어 계열사들과의 시너지 창출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KT그룹은 지난해 10월 미디어지니(구 현대미디어)를 편입하며 스카이라이프TV와 미디어지니 2개의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계열사를 보유하게 됐다. 지난 4월에는 스카이라이프TV가 보유한 7개 채널과 미디어지니가 보유한 5개 채널을 합친 총 12개 채널 중 경쟁력 있는 채널을 선별하고 타깃과 장르를 분류해 ▲ENA ▲ENA드라마 ▲ENA플레이 ▲ENA스토리로 구성된 4개의 채널 포트폴리오로 리브랜딩한 바 있다.

2004년 개국한 스카이라이프TV는 최근 ‘애로부부’, ‘강철부대’, ‘나는SOLO’ 등 예능 화제작들을 선보이며 시청자들의 호응을 이끌어 왔다. 4월 ENA 브랜드 탄생 이후에는 ‘구필수는 없다’,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굿잡’ 등의 드라마를 론칭하며 방송 시장 전반에 채널 브랜드 존재감을 각인시켰다.

윤용필 스카이라이프TV-미디어지니 대표는 “ENA는 KT그룹의 ‘원 앤 온리’ 채널 브랜드로서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에 힘쓰며 시청자들에게 더욱 많은 볼거리, 재미와 감동을 선사하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스카이라이프TV는 축적된 킬러 콘텐츠를 바탕으로 MPP 사업자에서 글로벌 지식재산(IP) 사업자로 거듭나 3년 후 ENA 브랜드 가치를 1조원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고 말했다.

김철수 KT스카이라이프 대표는 “합병법인의 대주주로서 스카이라이프TV의 오리지널 콘텐츠 확보를 위한 지속적인 콘텐츠 투자와 더불어 그룹 내 콘텐츠 유통의 핵심축으로서 그 역할을 공고히 해 나갈 것”이라며, “KT스카이라이프는 ‘종합 미디어 콘텐츠 플랫폼’이라는 중장기 성장 전략에 맞춰 기존 송출 대행 사업 외에도 인공지능(AI)·정보기술(IT)을 활용한 후반 제작 등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적극 발굴하겠다”고 밝혔다.

오수연 기자 syoh@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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