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노조도 쟁의 행위 찬반투표 가결…파업 위기 높아지는 완성차 업계

현대차, 여름휴가 전 무분규 타결했지만
기아, 한국GM, 르노코리아는 파업 준비

[아시아경제 성기호 기자] 내 완성차 업체에 파업의 전운이 감돌고 있다. 업계의 맏형인 현대자동차는 여름휴가 전 일찌감치 무분규로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을 마무리 했지만, 기아·한국GM·르노코리아는 노동조합이 파업을 위한 준비에 나서고 있기 때문이다. 업계에서는 차량용 반도체 부족으로 신차 출고가 늦어지고 있는 가운데 파업까지 이어질 경우 생산차질이 장기화 될 것이라며 우려하고 있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기아 노조는 전날까지 노조원을 대상으로 진행한 쟁의행위 찬반투표 결과, 조합원 2만8200명 중 약 2만4200명이 투표한 가운데 찬성률 89.4%로 가결시켰다. 기아 노사는 올해 임단협을 7차까지 진행했지만, 노조는 지난 11일 협상 결렬을 선언한 상황이다.

기아 노조는 "납득할만한 안이 없다면 추석을 넘기더라도 투쟁에 나서겠다"며 강경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노조는 기본급 16만5200원 인상, 영업익 30% 성과급 지급 등을 요구하고 있다. 노조는 지난 11일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을 신청했다. 이날 찬반투표 가결에 이어 중노위에서 쟁의조정 중지가 결정되면 노조는 합법적으로 파업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게 된다.

한국GM과 르노코리아 노조도 파업을 위한 준비를 마무리했다. 한국GM노조는 16일과 17일 진행한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가결 시켰다. 전체 조합원 7622명을 대상으로 6329명이 찬성해 찬성률은 83%를 기록했다.

노조는 앞서 지난 12일 중노위에 조정 신청을 한 상태다. 향후 중노위가 조정중지 결정을 내릴 경우 노조는 파업 등 쟁의권을 최종 확보하게 된다. 한국GM 노조는 그동안 협상에서 월 기본급 14만2300원 정액 인상, 통상임금의 400% 성과급(1694만원 상당) 지급을 요구해왔다.

르노코리아 노조는 지난달 열린 파업 찬반투표에서 80.6%의 찬성률을 얻은 상태다. 노조는 기본급 9만7472원 인상, 일시금 500만원 지급, 정규직 채용, 정기상여 600%로 인상, 고용안정합의서 등을 요구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이번 노사 갈등이 장기화 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특히 노조가 미래 먹거리를 놓고 회사에 대규모 투자를 요구하고 있어 갈등이 쉽게 해결되기 어렵다는 전망도 나온다.

기아 노조는 고용안정을 위해 미래차 공장 국내 신설 등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최근 현대차그룹이 발표한 미국 13조원 국내 63조원 투자 계획에 대해 "구체적인 계획이 전무하다"며 "질 좋은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무분별한 해외 투자를 중단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한국GM 노조는 연말 가동을 중단할 예정인 부평2공장에 전기차 생산 일감을 요구하고 있다. 이와 함께 부평 1·2공장 및 창원공장 등 공장별 발전 계획을 내놓으라는 입장이다. 반면 사측은 2025년까지 전기차 10종을 전량 수입해 판매하겠다는 주장이다. 르노코리아는 회사가 임단협 주기를 다년으로 바꾸자고 제안해 노조와 갈등을 벌이고 있다. 또 임금피크제 무효 소송을 제기하기 위해 소송 참여자를 모집하고 있는 상황이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차량용 반도체 부족에 이어 노조가 파업까지 나선다면 소비자 피해가 불가피 하다"며 "신차 대기에 지친 소비자 불편을 감안했으면 한다"고 지적했다.

성기호 기자 kihoyeyo@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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