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빅3 현대차] 소비자 니즈 파악한 'E-GMP' 전기차 세계 휘잡다

전용 전기차 통해 글로벌 시장 선도
2025년까지 23종 전기차 출시 예고

[아시아경제 유현석 기자]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글로벌 3위로 올라설 수 있던 이유 중 하나는 친환경차 시장 공략이었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기반으로 한 아이오닉5와 EV6와 같은 전용 전기차가 사용자 중심으로 편의사항을 무장하며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은 것이다.

17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에 따르면 현대차·기아의 지난 1∼6월 친환경차 수출은 22만4672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17만1468대)보다 30.6% 늘었다. 현대차는 11만6770대를 수출해 전년 동기 대비 22.1% 증가했다. 기아는 42.3% 늘어난 10만7902대였다. E-GMP를 기반으로 만든 아이오닉5와 EV6의 경우 각각 2만9109대와 2만8814대가 수출됐다.

특히 E-GMP를 전기차들이 글로벌에서 높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지난 1~5월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 2만7000대를 판매했다. 테슬라에 이어 2위였다. 유럽에서는 상반기 기준 점유율 3위를 달성했다.

현대차와 기아가 글로벌에서 전기차로 성과를 거두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E-GMP를 기반으로 만든 전용 전기차들이 소비자들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했다는 점이다. E-GMP는 2020년에 처음으로 공개됐다. 내연기관 플랫폼과 달리 바닥을 편평하게 만들 수 있고 엔진과 변속기·연료탱크 등이 차지했던 공간이 크게 줄어들어 실내 공간의 활용성을 높였다. 여기에 ‘800V’ 충전 시스템과 세계 최초로 400·800V 멀티 급속 충전 기술을 적용해 급속충전 시 18분 내 배터리의 80%까지 충전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전기차 자체가 하나의 파워 서플라이의 기능을 할 수 있는 ‘V2L(Vehicle to Load)’를 적용한 것도 주효했다. V2L을 사용할 경우 차량 외부로 일반 전원을 공급할 수 있다. 외부 활동에서 다양한 가전제품과 전자기기 등을 제약 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강점을 보유했다. 즉, 단순하게 이동을 위한 자동차가 아닌 생활의 다양한 부분을 영위할 수 있는 공간이라는 부분에서 소비자들의 구매욕구를 불러일으켰다.

이 같은 장점이 부각되면서 아이오닉5는 2022 월드카 어워즈(WCA)에서 ‘세계 올해의 자동차’를 수상했다. 또 EV6도 한국 자동차 브랜드 최초로 ‘2022 유럽 올해의 차’ 영예를 차지하기도 했다. 해외 유명 매체들이 진행한 비교평가에서도 우수한 성과를 거두는 등 글로벌 주요 시상식이나 각국 협회나 매체에서 상을 휩쓸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전기차 시장 공략을 가속화할 예정이다. 2025년까지 총 23종의 전기차를 출시한다는 목표다. 현대차는 세단형 전기차인 아이오닉6를 출시를 앞두고 있다. 기아는 EV6 GT를 선보이고 내년에는 대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V9을 내놓는다.

이호근 대덕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현대차와 기아의 경우 예전에도 수입차 대비 실내 공간을 잘 만들어 고객 친화적으로 만들었다는 평을 받았다"며 "이런 부분이 전기차에도 반영되면서 고객의 니즈에 바로 부합하는 등 편하게 다가설 수 있는 완성차 업체가 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이어 "여기에 현대차와 기아가 완전히 다른 외형적인 모습 등을 바탕으로 고객이 질리지 않는 차량을 만들고 있다는 부분도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덧붙였다.

유현석 기자 guspower@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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