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비 얼마가 적당한가요?' 뿔난 소비자 '부글부글'…앱 이용자도 감소

배달의민족·요기요·쿠팡이츠 등 배달 앱 이용자 감소
서울연구원, 올해 1분기 10명 중 3명 배달비 인상으로 서비스 이용 빈도 줄여

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배달 앱 이용자가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배달에 나선 라이더들. 사진은 기사 중 특정표현과 무관함.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아시아경제 한승곤 기자] # 30대 직장인 김모씨는 최근 배달 애플리케이션(앱)을 삭제했다. 김 씨는 "회사원들 사이에서 월급 빼고 다 오른다는 푸념이 나온다"라면서 "물가도 오르고 배달비도 비싸, 그냥 앱을 지웠다"고 강조했다. 이어 "나뿐만 아니라 지인들도 아예 나가서 먹고 온다"고 말했다.

외식물가가 치솟고 최근 배달비까지 인상되면서 배달 앱을 떠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12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배달의민족, 요기요, 쿠팡이츠 등 국내 배달 앱 3사의 이용자 수가 최근 두 달동안 100만명 넘게 감소했다. 아이폰 iOS와 안드로이드 기준 지난달 배달 앱 이용자 수는 2336만명으로, 올해 3월과 비교하면 113만명이 줄었다.

앱별로 살펴보면, 지난달 배달의민족 앱 월간이용자수(MAU)는 1994만명으로, 전월 대비 25만명 넘게 줄었다. 월간이용자수가 2000만명 아래로 감소한 것은 지난 2020년 5월 이후 처음이다. 또 요기요 MAU는 765만명으로 한 달 새 30만명이 줄었다. 쿠팡이츠 MAU 역시 56만명 감소한 450만명을 기록했다.

◆ "배달비 너무 비싼 것 아닌가요?"…적정 배달비 수준 평균 1618원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배달비가 과도하게 높은 것 아니냐는 불만이 나온다. 20대 회사원 박모씨는 "자취를 하면서 친구들과 가끔 배달 음식을 주문하는데, 배달비가 너무 비싸서 부담된다"고 토로했다. 이어 "이제는 배달 음식을 딱 끊었다"고 강조했다.

또 다른 직장인 최모씨(34) 역시 "사실상 거리두기도 끝나고 될 수 있으면 마트나 편의점 음식으로 먹거나 그냥 가게에 방문한다. 솔직히 배달비가 신경 쓰인다"고 푸념했다.

시민들의 배달비 부담은 한 조사 결과에서도 확인된다. 최근 서울연구원이 발표한 올해 1분기(1~3월) 서울시 소비자 체감경기와 배달서비스 이용 현황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배달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서울시민의 약 52%는 배달 음식과 배달비 가격 상승으로 인한 경제적 부담을 이유로 꼽았다. 10명 중 3명은 배달비가 인상되면서 배달 서비스 이용 빈도를 줄였다고 답했다.

특히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에 따르면 지난달 서울 시내 배달비는 3월과 비교해 약 12% 올랐지만 단건 배달비 인상은 40%를 웃돌았다. 프랜차이즈 치킨 기준 배달비는 지난해 2000~3000원 수준에서 올해 최대 5000원까지 인상됐다.

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적정 배달비 수준으로 평균 1618원을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또 지난달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발표한 ‘포용성장 및 지속가능성 관련 외식업 분야 실태조사 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음식 2만원어치를 배달 주문한다고 했을 때 응답자들이 꼽은 적정 배달비 수준은 평균 1618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9월13일부터 23일까지 전국 20대 이상 60대 이하 성인 2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했다.

금액대별 응답 분포를 보면 1000~2000원 구간이 45.3%로 가장 많았다. 이어 2000~3000원이 41%로 나타났다. 대다수 응답자가 1000~3000원의 배달비가 적정하다고 답한 것이다. 연령대별 평균 적정 배달비는 60대가 1794원으로 가장 높았고 이어 40대 1645원, 50대 1611원 순으로 응답했다. 20~30대는 1554원이었다.

한편 배달앱 이용자 감소 등 현상을 업계에서는 계절적 요인에 따른 일시적 현상으로 보고 있다. 이용자 감소세를 보였던 4·5월은 야외 활동하기에 좋은 날씨가 이어져 일종의 배달앱 이용 비수기라는 해석이다. 무더워지는 한여름이나 한파가 부는 겨울엔 배달앱 이용자가 다시 늘어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한승곤 기자 hsg@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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