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진기자
[아시아경제 이승진 기자] 국내 최대 뮤직플랫폼 멜론이 구글플레이 버전 애플리케이션(앱)의 이용권 가격을 10% 인상한다. 구글의 인앱결제 강제 여파로 앱스토어와 원스토어 등 다른 앱마켓과 웹 결제는 기존 가격을 유지한다.
멜론은 7일 앱 내 공지사항을 통해 "구글 정책에 의거한 구글 인앱결제 수수료 적용으로 부득이하게 안드로이드 앱 내 멜론 이용권 가격이 6월29일부터 인상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가격 인상 전에 멜론 이용권을 구입해 정기결제를 유지하는 이용자는 계속해서 인상 전 가격으로 멜론을 이용할 수 있다.
이번 인상으로 변동되는 멜론의 이용권 가격은 ▲모바일 스트리밍클럽 6900원→7600원 ▲스트리밍클럽 7900원→8700원 ▲스트리밍 플러스 1만900원→1만2000원 ▲Hi-Fi스트리밍 1만2000원→1만3200원 등 총 8개 상품이다. 모두 정기결제 상품으로 인상률은 10%다.
멜론 관계자는 "구글 인앱결제 수수료 적용에 따라 부득이하게 안드로이드 앱 내 멜론 이용권 가격을 6월29일부터 인상할 예정"이라며 "멜론 PC웹과 모바일웹에서는 인상 전 가격으로 이용권을 구매할 수 있으니 웹 환경에서 매달 자동 결제되는 이용권을 구매하는 것을 권장한다"고 말했다.
구글은 6월부터 인앱결제 강제 정책의 일환으로 수수료를 최대 30% 인상하거나, 인앱결제 제3자 결제 방식(수수료 최대 26%)을 도입하지 않은 앱을 구글플레이에서 삭제할 것은 예고했다. 이번 가격 인상도 인앱결제 강제에 따른 여파다.
한편, 이번 가격 인상으로 토종 음악 서비스 앱인 멜론과 구글의 음원 스트리밍 앱 유튜브뮤직의 격차는 더욱 좁혀질 것으로 보인다. 앱 분석서비스 와이즈앱에 따르면 5월 음악 서비스 앱 가운데 멜론이 사용자 649만명으로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으로 조사됐으나, 2위 유튜브뮤직(586만명)과 격차가 좁혀졌다.
지난 2021년 4월 발표한 와이즈앱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 달 간 멜론 이용자는 멜론이 531만명, 유튜브 뮤직은 298만명이었다. 멜론과 유튜브 뮤직의 사용자 격차가 233만명에서 63만명대로 줄었들었다.
이승진 기자 promotion2@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