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강석 전 서울시 재무국장 송파구청장 출마 선언

서울시 1급공무원으로 퇴임한 서강석 전 재무국장이 민선8기 송파구청장 출마 선언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서강석 전 재무국장이 민선 8기 송파구청장으로 출마를 선언했다.

서강석 송파구청장 예비후보는 코로나 방역을 감안, SNS를 통해 출마선언을 하면서 30여년 도시행정전문가로서 송파구청장이 돼 구민 여러분과 함께 대한민국의 최고도시 송파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서 예비후보는 행정고시 25회 합격,서울시에서 주택과장, 행정과장, 시장비서실장, 인재개발원장, 부구청장 등을 역임했다. 청와대행정관과 뉴욕주재관으로도 근무한 행정전문가이며 서울대와 펜실베니아 주립대에서 행정학석사를, 서울시립대에서 행정학박사를 받은 행정학자다.

서 예비후보는 시문학지 열린시학에서 한국예술작가상을 받아 시집 ‘단정히 머리 빗고 타이매고서’를 출판한 등단시인, 2021년에 자전적 소설 ‘강수는 걸었다’를 출판한 소설가이기도하다. 그는 인재개발원장 재직시 자기계발서인 ‘인재의 조건’을 출판, 뉴욕주재관 근무후에는 뉴욕시 행정 분석서인 ‘서강석주재관의 뉴욕보고서’를 출판한 저술가이기도 하다.

그는 출마를 선언하면서 송파의 재건축을 신속히 추진하고 구청 행정에 공직의 사명감과 신바람을 불러 일으켜 주민들과 함께 주거환경이 멋진 도시 송파, 수준 높은 교육도시 송파, 사업하기 좋은 도시 송파, 품위와 문화가 있는 도시 송파, 따듯한 복지가 있는 도시 송파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서강석 송파구청장 출마선언문

존경하는 송파구민 여러분! 저는 구민여러분과 함께 대한민국의 최고도시 송파를 만들기 위해 송파구청장으로 출마하고자합니다. 코로나로 직접 뵈지 못하고 SNS로 출마선언 드림을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저는 행정고시로 공직에 입문하여 서울시에서 도시행정을 하며 1급공무원을 역임한 현장행정가입니다. 행정학 박사학위를 받은 행정이론가이고, 경영지도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경영전문가이기도 합니다. 저 같은 행정, 경영 전문가 구청장이 지금 송파구에 요구되고 있습니다.

95년 이후 30년 가까이 단체장 민선을 하면서 여러 성과들도 있었지만 행정의 많은 문제점들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우선 국민의 피 같은 세금이 불필요한 사업이나 전시성 사업으로 줄줄이 새 나가고 있습니다. 반면에 정작 주민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사업에는 형식적으로 예산이 편성되어 성과를 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행정조직은 계속 늘어났지만 조직의 역량과 효과성은 떨어지고 있습니다.

공직자들의 역량과 공직의식도 낮아져서 공직자 고유의 소명의식과 신바람이 낮아지고 있습니다. 행정은 과도한 규제로 민간에 개입하고 있지만 정작 민간부분이 당연히 받아야 할 필요한 행정서비스는 친절, 신속, 정확히, 제공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자치구 행정의 문제점들이 고착화되기 전에 행정을 개혁하여야하며 바로 지금이 그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행정가 출신의 구청장이나 정치가 출신의 구청장 모두 일장일단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한쪽에서만 오랫동안 구정을 맡는 것은 구정 발전을 위해서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송파구도 이제는 정치인 출신 구청장이 아니라 행정가 출신 구청장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저는 16년간 정치인 출신이 맡아온 송파구청장을 이번은 행정가 출신이 맡는 것이 송파의 시대정신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구청장이 된다면 송파주민들과 함께 송파를 대한민국의 최고 도시로 만드는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구행정은 종합행정이어서 하여야 할 일들이 적지 않습니다. 우선 시행 할 서강석 송파구청장의 12가지 약속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송파구의 재건축, 재개발, 리모델링 등 모든 노후주택 정비사업을 적극지원하고 신속하게 추진하겠습니다.

둘째, 모든 자영업자 업소에 코로나살균기 설치를 지원하고, 검사편의를 제고하여 코로나19로 인한 구민들의 불안과 불편을 해소하겠습니다.

셌째, 구청행정의 친절성, 신속성, 투명성, 공정성을 민간기업 이상으로 제고하여 구행정서비스의 수준을 획기적으로 높이겠습니다.

넷째, 한국예술종합학교를 유치하고, 지역 문화예술인과 주민 문예활동을 적극 지원하여 문화와 예술이 숨 쉬는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다섯째, 현 송파구청 청사 부지를 고층으로 개발하여 최첨단 종합행정송파신청사를 건립하고 재산 가치를 높여 송파구의 재정수입을 극대화 하겠습니다.

여섯째, 성동구치소 부지개발사업은 민영주택과 공공주택이 공존하는 방식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일곱째, 지하철3호선을 오금역에서 연장하여 오륜4거리에 지하철역을 신설하고 위례선트램과 위례신사선, 위례과천선 등 숙원인 도시철도사업을 조속히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여덟째, 교육협력을 강화하여 학교교육 수준을 높이고, 학생들의 수학능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아홉째, 청년세대의 사회 출발과 시니어세대의 생활 편의를 제고하고 저소득층에 대한 세대별 맞춤형 지원사업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열째, 어린이 보육시설을 확충하고 보육지원 프로그램들을 적극 개발하여 젊은 부모들의 아이 키우기를 최대한 지원하겠습니다.

열한째, 대기환경을 개선하고, 특히 실내공기의 질을 획기적으로 높여서 주민들이 맑은 공기를 마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열두째, AI송파구청, 메타버스송파구청을 설치하여 4차산업혁명 시대의 첨단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송파구민 여러분.

송파구는 88서울올림픽을 치른 도시이고, 123층 국내 최고층 빌딩이 있는 도시이며, 올림픽 공원을 비롯하여 많은 시민공원이 있는 도시입니다. 제가 구청장이 되어 송파구의 위상을 한 단계 더 높이겠습니다. 최고의 디자인과 시공이 정밀한 도시 인프라를 갖추겠습니다. 가로변은 녹지와 꽃으로 장식된 도시로 만들겠습니다. 빅데이타와 4차산업으로 연결되어 시민편의가 극대화한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주민의 삶이 쾌적하고 행복한 도시, 누구나 살고 싶은 도시, 대한민국은 물론 세계적으로도 유명하여 많은 사람들이 찾고 싶은 대한민국 최고의 도시 송파구로 주민여러분과 함께 만들겠습니다.

주거환경이 멋진 도시 송파, 수준 높은 교육도시 송파, 사업하기 좋은 도시 송파, 품위와 문화가 있는 도시 송파, 따듯한 복지가 있는 도시 송파를 만들기 위해 저의 모든 노하우와 역량을 다해서 봉사하겠습니다. 구청장 맞춤형으로 검증된 도시행정가, 준비된 구청장 서강석이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서강석 송파구청장 예비후보 약력

성명 : 서강석

출생 : 1957. 6. 25

소속 : 국민의힘

당직 : 국민의힘 중앙위원회 지도위원

학력 : 대광고 졸업(76년)

서울시립대 졸업(80년)

서울대 행정대학원 졸업(87년, 행정학석사)

펜실베니아주립대 대학원 졸업(91년, 행정학석사)

서울시립대 대학원 졸업(2017년, 행정학박사)

주요경력

윤석열후보 선대본부 미래정치연합 서울본부장

윤석열후보 선대본부 미래희망특위 송파조직위원장

오세훈보궐선거후보 총괄선대본부 특보

국민의힘 중안위원회 지도위원

경복대학교 초빙교수

제25회 행정고시 합격(1982)

서울시 기획조정계장 등 역임(사무관, 1982~1995)

행정과장, 주택과장, 청와대행정관, 뉴욕주재관 등 역임(서기관, 1995~2005)

부구청장, 재무국장, 인재개발원장 등 역임(부이사관, 이사관, 2005~2015)

서울시1급공무원 퇴임(관리관, 2015)

서울시 농수산식품공사 경영본부장(2013~2017)

수상 : 녹조근정훈장(2004)

한국예술작가상(열린시학, 2013)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사회부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