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도심 교통량 30% 줄인다…녹색교통진흥지역 대책 제출

녹색교통진흥지역 내 주요 도로 4~6차로로 만들어…시내버스·마을버스 정류소 통합

[아시아경제 금보령 기자] 서울시가 한양도성 녹색교통진흥지역의 승용차 교통량을 2030년까지 30% 줄인다.서울시는 한양도성 녹색교통진흥지역의 특별종합대책을 국토교통부에 제출했다고 5일 밝혔다. 녹색교통진흥지역은 한양도성 내부 16.7㎢다. 지난해 3월15일 국토부장관이 국내 최초로 지정했다.시의 목표는 2030년까지 승용차 교통량 30% 줄이고, 차량이용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량 40%를 감축하는 것이다. 또 녹색교통 이용공간은 2배 이상 확대할 계획이다.우선 교통수요관리 정책을 시행한다. 녹색교통진흥지역에 들어오는 친환경 등급제 하위등급 차량을 제한하는 것이다. 올해 안으로 환경부의 친환경 등급제가 확정되면 녹색교통진흥지역 진입 지점 43곳에 차량번호 인식 시스템을 내년까지 설치해 자동 단속한다. 징수 시간, 대상 등 세부 운영방안은 별도의 시민 공청회를 개최해 의견을 듣는다.대중교통 사이의 연계성은 강화한다. 2030년까지 통일로, 남대문로, 세종대로 단절구간을 연결해 도심 중앙버스전용차로 네트워크를 완성한다. 녹색교통진흥지역 내 모든 정류소에는 버스정보안내단말기(BIT)를 우선 달아둔다.또 시내버스와 마을버스 정류소를 통합하거나 조정한다. 환승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시내버스와 마을버스 정류소의 간격이 30m 이내인 곳부터 추진하고,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서울 지하철 우이신설선과 2·5호선 역사를 다니는 환승연계버스도 운행도 검토한다.

사진=서울시 제공

녹색교통진흥지역 내 주요 도로는 4~6차로로 줄인다. 여기서 확보된 공간은 보행, 자전거, 대중교통 등을 위한 공간으로 바꾼다.이에 걷기나 자전거·전기차 등 친환경 교통수단을 활성화 한다. 올해 서촌, 을지로 등에 보행특구를 지정해 각종 보행시설을 개선한다. 점차 녹색교통진흥지역 전체에 보행특구 지정을 넓혀나간다. 이를 위해 2030년까지 교차로 전 방향에 횡단보도를 100% 설치할 예정이다.도로공간을 재편할 경우엔 자전거 전용차로를 우선적으로 만든다. 녹색교통진흥지역 내에서는 공공자전거 '따릉이' 운영지점도 지난해 60개소에서 올해 101개소로 확대한다. 퍼스널 모빌리티 시범지구 조성을 통해 안전한 도로 이용방안이 생기면 추후 녹색교통진흥지역 안에서도 퍼스널 모빌리티 운행을 지원하는 도로공간을 만든다.2025년까지 3000대 도입을 예정하고 있는 전기버스는 녹색교통진흥지역 운행 노선에 우선 투입한다. 서울형 승용차공동이용 서비스 '나눔카' 확대 시에도 전기차량을 중심으로 구매한다.이 외에도 주차상한제 대상지역을 기존 4대문 지점에서 녹색교통진흥지역 전역으로 확대한다. 공영주차장 주차요금도 물가를 고려해 현실적인 수준으로 조정하는 방안을 검토한다.금보령 기자 gold@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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